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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 Opportunities from Incumbents

Title
Get Opportunities from Incumbents
Authors
이승주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승호
Abstract
본 논문은 기업가 및 조직 이론에 관한 문헌을 토대로 시장 내 기존 기업 (Incumbents)들의 문제가 창업 기업(entrepreneurial firms)의 시장 진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시장 내 기존 기업(Incumbents)들 의 문제와 창업 기업(entrepreneurial firms) 시장 진입 간의 관계에서 시장 집중도(market concentration)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19년 사이의 20개 미국 국내선 항로의 비행 기록을 미국 교통 통계국(U.S.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으로부터 수집, 분석에 사용하였다.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을 통해 분석한 결과, 기존 사업자의 시장 문제가 창업 기업(entrepreneurial firms)의 시장 유입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했다. 동시에, 시장 집중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사업자의 시장 문제와 창업 기업의 시장 진입 사이 관계가 강화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entrepreneur)연구와 조직 이론의 관점을 통합함으로써, 개인적 특성에 주로 집중된 기업가 기회 식별 연구를 조직 수준으로 확장하였다. 둘째, 자원분할 이론에서 신생기업들이 주로 주변 시장(periphery market) 생태지위(niche)에 나타나는 것을 주로 보여준 반면, 해당 연구는 자원분할 이론의 논의를 확장하여, 기존 사업자들의 문제로부터 발생된 생태지위(niche)가 존재하는 중심 시장(mainstream market)에 창업 기업들이 진입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자원 분할 이론에서 논의되는 생태 지위(niche)와 신생기업의 발생, 시장 진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여 자원분할이론의 논의에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 기업들의 문제가 존재하는 시장이 창업 기업의 사업 기회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창업기업 기회 식별 및 시장 진입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시사점을 가진다. 창업 기업의 경우, 시장의 문제를 보다 정확히 인식하고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잠재적 경쟁우위를 가질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반면에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기존 사업자들의 경우 그들의 문제가 창업 기업의 시장 진입을 증가시킴을 인지함으로써, 시장 문제와 점유율을 관리하는 미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How the market problems of incumbents influence the market entry of entrepreneurial firms? Building on literature in entrepreneurs and organizational theory, this paper test a model of entrepreneurial firms’ market entry under incumbents’ market problems are aroused by using flight records from 20 routes during 1995 – 2019 from the U.S.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BTS) for the U.S. domestic airline. Through survival analysis, we find evidence that market problems in incumbents increase entering the entrepreneurial firms. Simultaneously, we find that higher market concentration strengthens the relationship between incumbents’ market problems and entrepreneurial firms’ market entry. Our finding provides a new perspective for resource partitioning theory by showing entrepreneurial firms’ market entry decisions to a mainstream market, not the periphery. Based on these findings, we discuss some implications for an entrepreneurial firm’s opportunities identification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implications both for incumbents and entrepreneurial fi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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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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