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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이 투표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tle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이 투표에 미치는 영향 분석
Authors
KUANG, HUAHUI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윤정
Abstract
현제 TV 시청 도중 다중 다바이스로 같이 이용하는 시청패턴이 늘어나고 있다. 시청자들은 시공간 제약 없이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정보도 공유한다. 최근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능동적인 시청자 프로그램에 참여란 대표 장르로 자리매김한다. 새로운 시청방식에서 이러한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자의 시청 태도, 시청효과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청자가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사회적 시청할 때 심리욕구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러한 심리욕구 나타날 때 투표행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친 것인가를 샅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자가 <프로듀스101 시즌2>를 사회적 시청할 때 나타나는 자기결정심리욕구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시청자의 만족도와 투표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글에 의해 측정항복을 도출하여 설문지를 만들었다. <프로듀스101 시즌2>를 시청한 경험, 투표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200부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결정 심리욕구-관계성은 '시청자 관계성', '연습생 관계성'이라는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만족도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시청 만족도'라는 2개의 요인 도출되었다. 또한, 투표행위는 '온라인 투표호소'와 '오프라인 투표호소'라는 2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다음은 사회적 시청, 자기결정 욕구의 4개 여인, 만족도 2개 요인, 투표 3개 요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시청은 투표 횟수와 온라인 투표호소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며. 사회적 시청은 자율성, 유능성, 시청자 관계성과 연습생 관계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시청 만족도의 경우, 자율성과 유능성만 영향을 받이며, 시청자 관계성은 사회적 시청 만족도에만 영양을 미친다. 전반적으로 시청자의 프로그램 만족보다 사회적 시청 만족도가 자기결겅심리욕구들에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시청 만족도가 투표 횟수와 온라인 투표호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오프라인 투표호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시청자가의 부분 투표행위가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사회적 시청할 때 나타나는 만족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즉, 시청자의 만족도가 투표 횟수와 온라인 투표호소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논문은 시청자의 심리적 욕구의 측면에서 방송권이라는 한계에 초점을 맞춰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투표행위를 살펴봄으로써 방송권에서 연구해온 시청효과가 심리적 요소 등 다른 영향요소와 결합하는 가능성을 제동한다. 즉 시청자의 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효과에 권련한 연구에 새로운 시사점을 주는 연구가 되겠다.;Recently, idol survival audition show has become a representative genre of program which make viewers can participate in it initia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f the level of psychological desire be influenced by social viewing, and if the psychological desire impact on viewers’ voting behavior. More than that, how autonomy, competence, relationship based on self-determination desire theory and viewing satisfaction, voting behavior be influenced during social viewing idol survival audition show named ‘Produce 101 Season 2’ has been analyzed empirically in this study. After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firstly, a positive effect has been found among social viewing behavior, voting frequency and level of online canvassing behavior. Secondly, social viewing behavior impacted on the level of autonomy, competence, audience relationship and trainee relationship positively. As for level of satisfaction, thirdly, only autonomy and competence are influenced by satisfaction of program and satisfaction of viewing. Relationship of viewers only impacted on social viewing satisfaction. Fourthly, level of social viewing satisfaction has a greater impact on level of self-determination desire than level of program satisfaction. Finally, both program satisfaction and social viewing satisfaction have a positive effect on voting frequency and online canvassing behavior. However, offline canvassing behavior were not be influenced by these two kind of satisfactions. So that it can be found that part of viewers’ voting behavior were influenced by viewing satisfaction during social viewing of idol survival audition show. This is to say that viewers’ satisfaction has more influence on voting frequency and level of online canvassing behavior.[Keyword: idol survival audition show, self-determination theory, viewing satisfaction, social viewing, voting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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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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