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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한연신-
dc.creator한연신-
dc.date.accessioned2018-04-04T11:57:33Z-
dc.date.available2018-04-04T11:57:33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426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4260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1709-
dc.description.abstract현대사회는 기업들의 아동노동 착취, 인권문제, 과도한 소비진작등이 야기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의식있는 윤리소비와 공익적인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과 인터넷 발달로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고 SPA 기업들이 시즌에 많은 제품들을 빠른 회전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시스템을 운영 함에 따라 기업들은 차별화할 수 있는 경쟁 우위에 대한 방법을 고안하며 단순히 기부 방식으로 사회적 책임을 해왔던 기업들은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CSR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산업의 발달에 따라 환경에 대한 이슈가 강화되면서 생산된 제품이 폐기형이 아닌 순환형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불필요한 공정을 없애고 친환경적인 시스템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을 매개로 하는 CSR기업의 평가 속성을 분석하고 강점 및 약점을 도출하여 CSR기업의 디자인 전략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CSR 개념 및 정의하고, CSR 유형과 기업의 자선적 책임의 전략적인 CSR활동, 지속적인 CSR활동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본다. 시대 변화에 따른 디자인 변화와 디자인 역할을 통해 디자인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소비자 의식이 변화에 따라 대두된 윤리적 소비를 살펴본다.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공정 무역 거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에서 활용되는 코즈 마케팅은 무엇인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활동을 알아봄으로써 디자인을 통한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 인지하고자 한다. 둘째, 디자인을 통한 CSR기업들을 선정하고,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CSR기업의 평가분석을 기준으로 문헌을 토대로 기업의 속성 및 핵심역량을 분석해 볼 것이다. 이후에는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이 평가하는 기업에 대한 속성을 소셜 미디어(SNS)자료를 바탕으로 빅데이타 분석으로 Python을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텍스트 마이닝을 위한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Preview, Caculation, Categorization, Tag Cloud 하여 각 기업의 속성을 Spider Chart로 도출하고 항목간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CSR기업의 평가 속성에 기반하여 총체적인 CSR기업의 디자인 전략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디자인을 매개로 사회적 ,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CSR기업들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이며 경쟁력 있는 CSR기업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In modern society, as problems associated with exploitation of child labor, human rights issues and excessive consumption are caused by a number of companies, customers are forcing the businesses to take thei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growing focus on conscious ethical consumption and public interest entities. Meanwhile, there has been an outstanding increase in online sales, by inference, SPA companies are operating a system which provides products on large scale by fast turnover of stock. As a result, the businesses which have made social contribution through simple donations until now, are beginning to gain interested in strategic CSR activities devising ways to be themselves in competitive advantage. Especially as the industry develops,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is an issue of growing importance, this causes concerns about sustainable product design that can be reused as a recycling type rather than a waste type and creates need for operating environmentally friendly systems eliminating unnecessary processe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valuation attributes of CSR companies through design and derive its strengths and weaknesses to complement opportunities and strategic elements. First, this presents the effects that companies have on CSR activities defining concept of CSR through the literature survey and researching about CRS types and corporate charitable activities. In sequence, the ethical consumption that has emerged as a result of consumers' perception change is demonstrated verifying the importance of design through design changes and its roles as the times change. Next, definition of Cause Marketing utilized from the enterprises and its effect are shown, examining the concept of fair trade based on social values. And this helps to recognize the social role through design, studying design activities based on social values. Second, the attributes of companies are analysed based on the evaluation index of CSR companies presented in the previous study, by referring to the literature upon selecting CSR companies according to the designs. Also, this study draws conclusions about attributes of the companies that consumers evaluate, by Text Mining using Python through Big Data analysis based on social media (SNS) data. After that, the direction for design strategy of overall CSR enterprise is proposed, educing the attributes of each company from Spider Chart to deternine strengths and weaknesses between items, through Preview, Calculation, Categorization, Tag cloud of Big Data. As a result, it is hoped that CSR companies that pursue social and economic value through design will be used as materials that can be a continuous, long-term and competitive CSR compan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방법과 범위 3 Ⅱ. 이론적 배경 5 A. CSR의 이론적 고찰 5 1. CSR 개념과 정의 5 2. CSR 유형과 특성 8 3. CSR 활동의 효과 13 B. CSR과 디자인 이해 17 1. CSR과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 17 2. 윤리적 소비의식 변화 21 C.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활동 27 1. 나눔 실천 디자인 27 2. 그린 디자인 29 Ⅲ. 디자인을 주도하는 CSR 기업 사례조사 33 A. CSR 기업 평가요소 세부항목 33 B. 브랜드 사례분석 35 1. PATAGONIA 사례분석 35 2. FREITAG 사례분석 40 3. TOMS 사례분석 45 C.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49 Ⅳ. CSR기업 공통적인 속성에 대한 분석 연구 52 A. 연구설계 52 1. 연구문제와 방법 및 절차 52 2. 연구 방법론의 이해 53 B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CSR기업 디자인 속성 연구 55 1. 텍스트로 전환(PREVIEW) 56 2. 빈도산출(Automatic Calculator) 57 3. 분류 범주(Manual categorization) 60 4.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64 Ⅴ. 연구 결과 67 A. 스파이더 차트를 통한 브랜드별 속성 강. 약점 도출 67 1. PATAGONIA 스파이터 차트 67 2. FREITAG 스파이터 차트 70 3. TOMS 스파이터 차트 72 B. CSR기업 디자인 전략의 방향성 도출 74 1. 브랜드별 강점 및 약점 유형 75 2. CSR기업의 디자인 전략의 방향성 제안 76 Ⅵ. 결론 및 논의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5831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을 위한 디자인 주도형 기업의 전략 제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nagement Strategy proposal of design-led enterprise-
dc.creator.othernameHan yeon shin-
dc.format.pagevii, 87 p.-
dc.contributor.examiner조재경-
dc.contributor.examiner곽소나-
dc.contributor.examiner조영식-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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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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