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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밥족의 혼밥자발성, 혼밥동기 및 사회심리적 특성이 혼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혼밥족의 혼밥자발성, 혼밥동기 및 사회심리적 특성이 혼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Honbab Consumers’ Voluntariness, Motive,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 : Which Factors Influence Honbab Satisfaction
Authors
조미란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소비자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천혜정
Abstract
최근 국내사회에서 1인 가구의 증가세는 다양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냈다. 그 중 혼자 식사하는 현상이 크게 주목 받고 있다. 혼자 밥을 먹는다는 뜻의 신조어 '혼밥'은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해온 한국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혼밥은 1인 가구의 증가뿐만 아니라 수평-개인주의의 선호, 사회적 관계와 소통에 대한 피로감 등과 맞물려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특정 가구형태나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고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두루 나타나는 현상이다. 본 연구는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이 혼자 밥을 먹는 상황이나 행동에 대해 만족 혹은 불만족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어떠한 특성이나 요인이 혼밥을 만족스럽게 만드는 것일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혼밥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혼밥자발성', '혼밥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첫째, 소비자 스스로의 지각된 자발성이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혼밥을 선택한 사람들이 혼밥을 만족스럽게 할 것이라고 보았다. 둘째, 자발성과 유사한 맥락에서 혼밥을 하는 동기나 이유 역시 혼밥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혼밥동기로는 전반적인 편의를 지향하고 번거로움을 지양하려는 '편의성 혼밥동기', 다양한 음식을 추구하려는 '식도락성 혼밥동기', 음식의 가격과 시간을 절약하려는 '경제성 혼밥동기', 식사시간을 통한 휴식을 원하는 '여가성 혼밥동기' 등이 있다. 셋째, 전통적으로 한국사회가 함께 식사하는 것에 부여하는 가치 혹은 타인의 시선에 민감한 한국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심리적 특성이 혼밥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체면, 눈치, 우리성의 각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각 요인들이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선행연구들을 감안하여, 혼밥을 하는 사람들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차이검증도 실시한 후, 혼밥만족도에 관한 회귀식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각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고, 주 1회 이상 혼밥을 하는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후 신뢰도와 타당성 등을 확인하고 t-검증,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혼밥자발성과 혼밥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연령대, 결혼여부, 월 평균 소득, 직업에 따른 혼밥자발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대와 결혼여부에 따른 식도락 혼밥동기, 연령대와 직업에 따른 경제성 혼밥동기, 성별, 연령대, 결혼여부, 월 평균 소득에 따른 편의성 혼밥동기, 성별, 연령대, 결혼여부에 따른 여가성 혼밥동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사회심리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면의 경우 결혼여부에 따른 창피의식 체면, 직업에 따른 타인 의식 체면, 연령대와 결혼여부에 따른 과시성 체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눈치의 경우 결혼여부에 따른 거부의 두려움 눈치, 성별, 결혼여부, 직업에 따른 이익추구 눈치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우리성의 경우 연령대에 따른 관계지향 우리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예의성 치레 체면, 관계중심 눈치, 상대심정배려 눈치, 심리적 안녕감 우리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혼밥자발성, 혼밥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이 혼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연령, 혼밥자발성, 경제성 혼밥동기, 편의성 혼밥동기, 관계지향 우리성이 혼밥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노년층에 비하여 미혼의 청년층 위주 혼밥족들이 혼밥을 자발적으로 하고 혼밥의 동기부여 강도도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혼밥을 만족스럽게 하기 위하여서는 자발성은 물론이거니와, 시간 및 비용의 절약과 편의 지향을 위하여 혼밥을 하려는 의도가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체면과 눈치 같은 사회심리적 특성보다 우선시되는 것이다. 한편, 관계지향 우리성 즉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높은 사람들이 혼밥도 만족스럽게 한다는 것은 결국 함께 먹는 것과 혼자 먹는 것이 완연한 배타적 개념이 아님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혼밥에 관한 초기연구로, 혼밥 주체의 파악과 혼밥이라는 소비현상의 이해를 시도하였음에 의의가 있다.;Due to an increase of single-person households, eating style of Honbab(eating alone) is emerging as a new social phenomenon. Henc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voluntariness and motives of Honbab,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those who do Honbab and also analyze factors influencing Honbab satisfac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aims,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377 adult consumers doing Honbab at least once a week. After checking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each scale, t-test, one-way ANOVA, Post-Hoc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voluntariness of Honbab based on age range, marital status, income, and occupation. For motives of Honbab, there were the following significant differences. The motivation based on age range and marital status was pursuit of epicurism, and the motivation based on age range and occupation was pursuit of an economical characteristic(saving money). The motivation based on sex, age range, marital status, and average monthly income was pursuit of convenience, and the motivation based on sex, age range and marital status was pursuit of free time. Secondly, there were the following significant differences in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those who do Honbab. The psychosocial characteristic based on marital status was embarrassment consciousness, and the characteristic based on occupation was consciousness for others. The characteristic based on age range and marital status was consciousness for ostentation, and the characteristic based on marital status was fear of rejection. The characteristic based on sex, marital status, and occupation was pursuit of profit, and the characteristic based on age range was relation-oriented we-ness. Finally, according to results of analyzing demographic characteristics, voluntariness, motives, and the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of Honbab, age range, voluntariness, economical motive, convenience motive and relation-oriented we-nes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Honbab satisfaction. These results showed that those who do Honbab, mainly unmarried young people, eat alone spontaneously and have also high degree of motivation of Honbab. In addition, these also showed that for satisfaction with Honbab, not only voluntariness but also intention of Honbab such as saving time and money, and pursuit of convenience are most important. This study is a basic study on Honbab and has a signification in trying to identify the subjects who eat alone and to understand consumption phenomenon of Honb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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