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공동의사 결정시 내재된 갈등과 갈등관리 형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부부의 공동의사결정시 내재된 갈등정도를 살펴보고, 남편과 부인의 갈등관리형태를 제시함으로서 효과적인 가정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수 및 사회심리적 변수에 따라 부부사이의 갈등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수 및 사회심리적 변수에 따라 남편과 부인의 갈등 관리형태는 차이가 있는가. 세째, 부부의 갈등정도와 남편과 부인의 갈등관리형태와의 차이는 어떠한가. 네째, 부부의 갈등정도 및 갈등관리형태에 미치는 제변수들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거주하며, 한 자녀이상을 둔 부부를 유의적 표본추출(Purposive Sampling)에 의해 설정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후 분석하였다. 수집된 385가구(770)의 자료는 빈도분석, 백분율, PairedT-test,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분산분석(ANOVA), Scheffe-test, Peargon의 적률상관계수, 그리고 증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등의 통계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문제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의사결정형태가 표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갈등이 내재되어 있었다. 둘째, 공동의사결정시 내재된 갈등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남편의 교육수준, 부인의 교육수준, 남편의 직업, 부인의 취업유무, 가족생활주기 및 가정소득이었다. 세째, 남편과 부인의 갈등관리형태는 5가지로 분류되었으며, 부부 모두가 이기적설득형, 애정안정형, 상징적위협형, 환심보상형, 권위형 순으로 사용하였다. 넷째, 남편의 갈등관리형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부인의 연령, 교육수준, 가족생활주기, 남편의 성역할태도 였다. 또한 부인의 갈등관리형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부인의 연령, 교육수준, 가족생활주기, 가정소득, 그리고 남편과 부인의 성역할태도 였다. 다섯째, 공동의사결정시 내재된 갈등과 부부의 갈등관리형태와는 유의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여섯째, 부부의 내재된 갈등정도에 미치는 제변수들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부부의 교육수준이 영향력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남편과 부인의 갈등관리형태에 미치는 제변수들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남편은 남편의 성역할태도가 부인은 부인의 성역할태도가 가장 큰 영향력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부의 공동의사결정시 내재된 갈등에 의미있게 영향을 주는 변수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로, 교육수준이 교육수준이 낮고 가정소득이 낮고 비취업 주부인 경우, 그리고 자녀가 중 고등교육기일 때 갈등정도가 높았으며, 이와같이 내재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부부는 이기적 설득형과 애정안정형을 선호하면서 각자의 성역할태도에 의해 의미있는 영향을 받았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가정관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공동의사결정시 내재된 갈등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해석하고 관리해야 하며,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부부 상호간의 인식차이를 좁히고 서로의 가치관을 수용할 수 있는 역동적인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c of data the effective home management through providing the Husband and Wife's affirmative conflict management types and ivestigating immanent conflict degree in Marital Joint Decision-Making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1000 questio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marital having one child more than is Seoul. The 770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Percentile, T-test, ANOVA, Scheffe-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1. Though the tendency of the marital decision-making was joint decision-making, there were immanent conflict in joint decision-making. 2. The significant influential variables on immanent conflict degree in joint decision-making were husband's and wife's education level, husband's job, wife's job, life-cycle and family income. 3. Husband's and Wife's conflict Management Types are "Classified five Types, and Marital all used in order as follows; Selfish persuation type, Loving stability type, Symbolic threat type, Ingratiation reward type, Authority type. 4. The significant influential variables on Huband's Conflict Management types were wife's ege, Wife's education level. Huband's sex Role Attitute. The significant influential variables on Wife's Conflict Management Types were wife's age, wife's education level, life-cycle, family income and Huband's and wife's sex Role Attitue. 5. Immanent Conflict Degree on Joint Decision-Making were found to be correlated to Huband's and Wife's Conflict Management Types. 6. In immanent Conflict Degree on Joint Decision-Making,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s were Husband's and wife's education In Huband's Conflict Management Type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s were Huband's sex Role Attitute. In Wife's Conflict Management Type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s were wife's sex Role At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