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4 Download: 0

敎育工學에 있어서 敎授理論的 背景에 관한 硏究

Title
敎育工學에 있어서 敎授理論的 背景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ackground of instructional theory in educational technology
Authors
蔡定孝.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대학원 시청각교육과
Keywords
교육공학교수이론교육이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당면한 敎育問題 解決을 위해 敎育工學 分野는 보다 광범위한 敎授資源을 포함하고 새로운 管理體制를 요구하게 됨으로써 그 개념상에 있어서도 확대되어 왔는데 이러한 것들을 교육환경 내에서 보다 合理的으로 적용 및 운영하기 위해서는 理論的 基盤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여러 분야의 이론들이 그 바탕을 구성하게 되었다. 本 硏究의 目的은 敎育工學이 바탕을 이루고 있는 기본이론들 중 敎授理論을 중심으로 敎育工學의 領域 중 프로그램 학습, 敎授媒體活用, 敎授設計 영역에 있어서 敎授理論的 背景을 硏究, 考察하는 것이다. 本 硏究의 硏究內容은 다음과 같다. (1) B. F. Skinner의 作動的 條件形成 理論(Operant Conditioning Theory) 즉 强化理論(Reinforcement Theory)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理論과 교육공학 영역 중 프로그램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考察한다. (2) J. S. Bruner의 認知的 敎授理論(Cognitive Instructional Theory)에 관해 槪括하고 Bruner가 실제로 그의 이론을 定立시킨 곳이라 할 수 있는 PSSC(Physical Science Study Committee)에 있어서 媒體 活用과 그의 媒體에 대한 觀點을 考察함으로써 敎授 - 學習過程에서의 媒體活用에 대해 考察한다. (3) R. M. Gagne´의 課題分析的 敎授理論(Task Analysis Instructional Theory)에 관해서 알아보며 體制的 接近의 敎授設計를 위해 課題分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考察한다. 結論的으로 교육공학에 있어서 Teaching Machine과 프로그램 학습은 Skinner의 强化理論을 가장 직접적으로 反映한 것이라 볼 수 있는데 프로그램 학습은 각 學習者 個人의 進度에 따라 진행하며 반응에 따른 즉각적인 feedback이 제공됨으로써 개별적인 過程을 제공하여 個別化 敎授에 대해서 영향을 주었으며 敎育目標 分析과 評價에 있어서 行動的 意味를 도입시켰다. 교육공학에 있어서 프로그램 학습은 하나의 下位體制로서 單一 敎授媒體라기 보다는 일종의 교수방법으로서 역할한다. Bruner는 PSSC의 경험으로 매체에 대해 매우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 무계획적인 活用보다는 특정한 敎授狀況에 맞도록 여러가지 敎授要素들과 통합적으로 活用되어야 하며 매체활용에서 여러 매체들을 學習內容에 따라 함께 복합적으로 活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媒體의 開發 및 活用에 대한 계획은 교실수행 단계에서 교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과과정 계획단계에서 교과과정 개발 전문가들에 의해 행해져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 때는 학습내용에 따라 體制의 構成要素들에 대한 分析, 統合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환경을 배열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Gagne의 課題分析의 원리들은 敎授設計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데 인간의 학습력은 5가지 形態로 나뉘어 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과제를 분석할 수 있고 어떤 한 課題에 대한 目標設定 및 評價體制 設定 그리고 목표에 따른 학습조건의 배열과 같은 敎授設計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課題分析 理論은 교수설계에 많은 시사를 주게 되었다. 敎授設計는 敎育에 있어서 體制的 接近의 일례라 할 수 있는데 교수설계의 중요한 부분이 外的 事態의 배열, 즉 媒體를 통한 學習條件의 배열이므로 학습매체의 개발 및 선택단계에 대해서도 깊이 관련을 가진다.;To solve present educational problems, educational technology field has been extended in its concept through a wide range of instructional resources and new management system. So educational technology has needed a theoretical foundation to adapt and operate these things more reasonably within educational environment, and theories of various field have constructed the found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background of instructional theory in programed instruction, the application of media in the process of teaching-learning, and instructional design of educational technology. The content of the thesis are as follows: 1. To review Skinner's operant conditioning theory, (reinforcement theory) and to consider the relation of this theory and programed instruction which is one of the domains of educational technology. 2. To sum up Bruner's cognitive instructional theory and to consider the application of media in the process of teaching-learning.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