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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수준에 따른 남녀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연구

Title
성취수준에 따른 남녀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연구
Authors
백수연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link between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achievement has been examined and judged to be important in a number of studies. And studies showing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and gender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re being continued.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male and female student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ccording to achievement grade. The study presents some perspectives on improv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For this study, Fennema-Sherman Mathematics Attitude Scale is chosed and the National Achievement Evaluation tested in 1998 mathematics scores of 380 boy students and 370 girl students are sampled. The analysis is proceeded with SPSS 7.0 Statistics Package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had a strong effect on mathematics achievement 2.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motivation in mathematics, attitude toward success in mathematics and parents attitudes toward the student had a significant relation with mathematics achievement. 3.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motivation in mathematics, parents attitudes toward the student were higher in boys than girls. 4. In high-achieving group,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motivation in mathematics, and parent s attitudes toward the student were higher in boys than girls. 5. In middle-achieving group, while sex-role congruency were higher in girls than boys,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and motivation in mathematics were higher in boys than girls. 6. In low-achieving group,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motivation in mathematics and parent s attitudes toward the student were higher in boys than girls. 7. In middle-achieving group, gender differences on attitude toward mathematics was the most. 8. In analysis of achievement grad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ree achieving group in confidence and motivation. 9. While boys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success to ability than girls, girls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failure to the lack of ability than boys. 10. While high-achieving group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success to ability, low-achieving proup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failure to the lack of ability. 11. While high-achieving girl s group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success to ability, low-achieving girl s group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success to environment. ; 학교 수학교육에서 여학생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교육경험을 하는 측면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교사의 성별차에 대한 잠재적 편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복합적이다.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동일한 교육년한과 동일한 교육과정이 주어진다 하더라도 성별에 따라 상이한 교육경험을 하게 되어 교육적 성취의 결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수학적 지식이 중시되는 현대 산업기술사회에서 수학과목에 대한 흥미와 태도 및 성취도는 진로선택·결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는데, 수학에 있어서의 여학생들의 열세는 결국 전체적인 성적저하를 초래하여 상급학교 진학에 있어서의 불이익은 물론 여성의 사회참여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흔히 수학을 중요한 여과 장치(critical filter)로 비유하는 것도 이 때문인데, 남성 지배적 영역으로 간주되고 있는 수학관련 분야에 더 많은 여성들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여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강조된다. 한편, 수학 학습자의 태도와 수학성취도간에 높은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수학에 대한 태도의 남녀 차이와 수학 학습에서의 남녀 차이를 관련지은 연구들이 있다. Fennema와 Sherman은 수학에 대한 태도의 측정 도구로 「Fennema-Sherman 수학태도척도(Mathematics Attitude Scales ; MAS)」를 개발하여, 수학성취도의 성별 차이와 관련있는 변인들에 관하여 폭넓은 연구를 하였다. 「Fennema-Sherman 수학 태도 척도」의 하위항목으로는 수학학습에 대한 자신감, 수학의 유용성, 수학의 성역할 적합성, 학습자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학습자에 대한 아버지의 태도,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태도, 수학학습에 대한 동기성, 수학의 성공에 대한 태도의 8가지 하위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학성취도 검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수학태도 검사에서도 자신감, 유용성, 동기성 측면에서 남학생이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현재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기준으로 성취수준을 상·중·하로 구분하여 성취수준에 따라 남녀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어느 성취수준에서 남녀간 태도의 격차가 가장 큰지를 연구함으로써, 현행 수준별 이동수업의 각 수준별 수학학습지도에서 남녀별로 어떻게 차이를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남녀학생들의 수학학습 태도와 생활태도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학업성취도 수학 성적과 수학에 대한 태도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수학에 대한 태도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한 1997, 1998학년도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과 설문지에 의한 태도 점수간의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성취 수준별로 남녀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유의성검정과 t 검정을 시행하였고, 성취 수준에 따른 남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 양상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다변량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에 대한 태도는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성, 수학의 성공에 대한 태도, 학습자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등은 수학 성취도에 강한 영향을 준다. 셋째, 수학에 대한 태도 검사에서 남학생은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성, 학습자에 대한 아버지·어머니의 태도 등이 여학생보다 높다. 넷째, 성취 수준이 중위 그룹인 경우, 수학 성취도 및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성의 남녀 태도 차이가 가장 크다. 다섯째, 성취 수준에 따른 전체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는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학습자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성, 수학의 성공에 대한 태도, 수학의 유용성 인식의 순으로 상위·중위·하위 그룹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 여섯째, 성공과 실패의 요인 분석 방식을 살펴보면, 남학생은 성공의 원인을 능력에 두는 반면 여학생은 실패의 원인을 능력에 두는 경향이 있다. 일곱째, 성취 수준이 상위 그룹에 속하는 학생들은 성공의 원인을 능력에 두는 반면 성취 수준이 하위 그룹에 속하는 학생들은 실패의 원인을 능력에 두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나타난다. 여덟째, 남학생은 성취 수준별로 성공의 요인 분석 방식에 차이가 없는 반면, 여학생은 성취 수준이 상위 그룹인 학생들은 성공의 원인을 능력에 두고 하위 그룹인 학생들은 성공의 원인을 환경과 같은 외적 요인에 둔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에 대한 태도의 남녀 차이는 수학 성취도의 남녀 차이와 관련이 있다. 둘째, 수학에 대한 태도의 남녀 차이는 성취 수준이 중위 그룹인 경우 가장 크다. 셋째, 수학 학습에서 남학생은 성공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여학생은 실패의 원인을 능력의 부족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성공과 실패의 귀인 방식에서의 남녀 차이가 수학 성취도의 남녀 차이와 관련이 있다. 넷째, 남학생은 성취 수준별로 성공의 원인을 돌리는 경향에 차이가 없는 반면 여학생은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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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수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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