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숙향-
dc.contributor.author김경민-
dc.creator김경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6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6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698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6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9883-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ultimedia social story intervention with family-school collaboration to decrease problem behaviors and increase on-task behaviors for three children with autism. Intervention was conducted with 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 Practice sessions for intervention were conducted before intervention at school and home. During the practice sessions, educator provided multimedia social story activities in school resource room. Data on students' problem behaviors and on-task behaviors were collected for about 20 minutes(10 minutes later after group lesson started) using partial interval time sampling. Training for familiy mediators was implemented during the practice sessions. After practice sessions, educator and family mediators provided multimedia social story activities in school resource room and home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problem behaviors were reduced through multimedia social story intervention with family-school collaboration. Secondly,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on-task behaviors were increased through multimedia social story intervention with family-school collaboration. Third,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problem behaviors and on-task behaviors were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Although there was limitation in clearly demonstrating relationship between intervention and its effects in that the intervention was conducted when baseline data for participants C were not stable enough, the above results showed that multimedia social story intervention with family-school collaboration affected decrease of problem behaviors, increase of on-task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and maintenance of these effectiveness after the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자폐 아동은 문제행동으로 인해 수업활동이 제한되어 학습시간이 매우 감소하게 되므로 이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킨다면 수업 참여 시간을 증가시켜 학업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러한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을 중재하고 적절한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어 왔다. 그 중에도 Gray와 Garand가 제시한 상황이야기(social story™)는 사회적 행동의 발달과 더불어 타인의 행동과 감정에 대한 다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폐 아동에게 유익한 방법으로 알려져 왔으며, 다양한 교수법이나 도구들과 결합되어 더욱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교육방법으로 변화되어 왔다. 그 중에도 의사소통에 결함을 가지고 있는 자폐 아동에게 여러 가지 시청각적 매체 등을 활용하는 것은 수업 및 학습 상황에서의 동기유발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와 결합된 상황이야기 중재를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강점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 관련 선행연구들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사회적 행동 및 수업참여 행동의 증가에 효과적이었음을 보고하였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효과가 입증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를 자폐 아동에게 시행함에 있어서 아동의 행동변화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지닌 가족과 협력하는 것은 학생의 학업 향상, 바람직한 태도 형성 등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는 자폐 아동에게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습득시키고, 문제행동의 감소 및 수업참여 행동의 증가에 유용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해 일관된 중재를 하였을 경우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이러한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참여행동을 증가시키는지, 또한 중재 종료 후에도 감소된 문제행동과 증가된 수업참여행동이 유지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A시 W초등학교의 특수학급의 수업 중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폐 아동 3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여 각 아동별로 기초선, 중재, 유지의 세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재는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위하여 학교에서의 중재연습 회기 및 가족중재자 훈련을 실시한 후 학교와 가정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중재연습 회기에서 연구자는 교실에서 쉬는 시간에 각 대상아동과 일대일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를 읽고, 질문하고 답하기 활동을 한 후 수업시간 시작 10분 후부터 20분간의 집단 수업시간을 비디오로 녹화하였다. 그 다음에 부분 간격 기록법으로 관찰, 측정하여 문제행동 발생률과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 기간에 가족중재자에 대한 훈련이 이루어졌다. 가족중재자의 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학교뿐만 아니라 동시에 가정에서도 각 아동별로 가족 중재자와 매일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나 상황이야기책 중에 선택하여 읽은 후, 질문하고 답하기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중재 효과가 유지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재 종료 2주 후에 각 아동마다 3회기 동안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에서 20분간 문제 행동과 수업 참여 행동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다. 둘째,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수업참여행동을 증가시켰다. 셋째,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를 통해 감소된 문제행동과 증가된 수업참여행동가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비록 대상아동 C의 경우 기초선이 다소 불안정한 상태에서 중재가 도입되었기 때문에 중재의 효과를 명확하게 입증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통해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참여행동을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수업참여행동 증가에 효과적임을 보고한 선행 연구를 지지할 뿐만 아니라, 더불어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해 그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었으므로 국내 특수 교육 현장에서의 상황 이야기 중재 활용의 폭을 한 단계 넓혔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A. 자폐 장애의 특성 6 B. 자폐 아동의 교수방법 10 C. 상황이야기 중재 12 D. 가족 협력의 의의 2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5 A. 연구 참여자 25 B. 실험 기간 27 C. 실험 장소 27 D. 실험 설계 및 조건 27 E. 관찰 및 측정 33 F. 관찰자 간 신뢰도 36 G. 중재 충실도 37 H. 사회적 타당도 38 Ⅳ. 연구 결과 42 A. 문제행동 발생률 42 B. 수업참여행동 발생률 47 Ⅴ. 논의 및 제언 51 A. 논의 52 B. 제한점 57 C. 제언 58 참고 문헌 60 부 록 71 ABSTRACT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02791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Multimedia Social Story Intervention with Family-School Collaboration on the Problem Behaviors and On-Task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dc.creator.othernameKim, Kyung Min-
dc.format.pageix, 10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