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학습지를 이용한 자기관리중재가 중도장애학생의 독립적인 조립기술 습득과 과제완수시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intervention using a photo-worksheet on the independent assembling skills and the total time of implementing tasks of 3 students with severe handicaps. In this study,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used to evaluate treatment effects. And percentage of independent assembling skills and the total time of implementing tasks was measured. Follow-up observation was implemented two weeks after withdrawing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s from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ed : 1. Self-management intervention using photo-worksheets increased the independent assembling skills in all participants. 2. All subjects acquired independent assembling skill without a superintendent. 3. Self-management intervention using photo-worksheets decreased the total time of task completement. 4. The maintained test conducted two weeks after the withdrawing the intervention showed the for all three students, the level was much higher than the basic level. These results suggest that teaching self-management using photo-worksheets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handicaps, in acquiring independent assembling skills, and decreasing the total time of task completement. Future study using self-management intervention should be implemented at the natural vocational environment.;중도장애인들은 외부 의존적인 성향과 독립적으로 작업기술을 습득하지 못한다는 능력상의 제한성과 더불어, 그들에 대한 직업적 측면에서의 부정적 시각은 성인기에 성공적으로 직업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큰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 요인들 중에는 중도장애인 자신의 문제뿐 만 아니라, 이들에게 제공되어온 대부분의 직업교육 과정과 프로그램들이 자발적인 수행능력을 불가능하게 하는 외적단서의 교수 위주로 진행되어 온 영향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도장애인들도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교수방법인 자기관리중재를 직업환경에서 활용함으로써 자기 관리중재가 직업기술 습득과 습득과제의 숙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에 따른 과제완수시간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 관리 중재 방법으로 사진학습지를 통한 그림자극 방법을 활용해서, 중도장애 학생이 수행할 목표행동을 단계별로 과제분석하여 각 단계의 하위기술을 사진으로 제작하여 한 컷트의 사진과 한 문장의 글씨와 번호를 함께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외부 관리자의 지시나 감독 없이도 자발적으로 작업하기 힘들고 조립기술 습득이 어려운 세 명의 중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관리자의 지시와 조립기술 수행단계를 제시한 시각적인 단서의 사진학습지를 통한 자기관리 중재를 사용하도록 훈련하여, 이 훈련이 독립적인 조립기술 습득과 과제완수시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를 사용하여 사진학습지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중재는 총 30분으로 10분간 전날의 훈련효과를 관찰하고 20분간 사진학습지를 이용한 자기관리중재에 대한 훈련이 진행되었다. 유지검사는 중재가 종결된 2주 후부터 각 대상별로 1일 1회씩 6회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진학습지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를 통해 중도장애 대상들은 조립기술 습득율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중재가 종결된 2주 후에도 대상자 모두 증가된 조립기술 습득율을 유지하였다. 셋째, 조립기술 습득 후 숙달된 수행을 통해 과제완수시간이 감소되었다. 넷째, 중재가 종결된 2주 후에도 과제완수시간이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외부의 강화나 관리자의 지시 없이 작업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던 중도장애 학생들에게 사진학습지를 이용한 자기관리중재는 독립적으로 조립기술을 습득하는데 매우 커다란 효과를 보였다. 또한 본 중재방법은 조립기술을 습득할 때 많은 시간이 필요하던 중도장애 학생들에게 독립적인 조립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의 과제 완수시간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앞으로 사진학습지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를 중도장애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작업환경에서의 작업기술을 습득하는데 사용하는 실험적인 연구들이 더욱 필요하고, 다양한 작업 상황간의 특성을 반영한 적용 연구들이 확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