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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네오포비아와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외식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Title
푸드 네오포비아와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외식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based on Food Neophobia and Selection attributes of Ethnic restaurants
Authors
최자영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미숙
Abstract
민족 음식(ethnic food)은 각 나라의 고유한 음식을 일컫는 말로써 일반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음식으로 여겨진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민족음식점(ethnic restaurant)의 선택속성과 새로운 음식을 꺼리는 정도(신음식혐오증: Food neophobia)가 에스닉 레스토랑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FNS와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 에스닉 레스토랑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였으며 편의표본 추출을 통해서 20-30대의 남녀 41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FNS의 10문항에 대한 푸드 네오포비아를 측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들 중 10문항 모두를 사용하지 않고 낮은 신뢰도 계수를 보이는 항목을 제거하여 단일 차원성을 가지는 수정된 FNS(1번, 4번, 5번, 6번, 7번, 10번 문항)를 도출해 내었다.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은 '에스닉 음식속성', '종업원과 서비스', '음식의 맛과 위생안전성', '건강에 좋은 음식', '음식의 디자인과 레스토랑의 분위기'의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수정된 FNS와 5개 요인의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두 모형의 연구단위 적합도가 적절하게 구성되었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각 요인을 이루는 항목들의 C.R(t값)은 p<0.001에서 모두 유효하게 나타났다. 8종류의 에스닉 레스토랑 중 레스토랑 경험자의 수가 100명 이상인 에스닉 레스토랑을 기준으로 하여 각 에스닉 레스토랑의 연구 모형 및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베트남 음식점 연구 모형에서는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레스토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푸드 네오포비아는 베트남 음식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베트남 음식점의 만족도는 베트남 음식점 재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따라서 베트남 음식점의 경우,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은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보다 푸드 네오포비아가 큰 것으로 보인다. 인도 음식점 연구 모형에서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은 레스토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푸드 네오포비아는 인도 음식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p<0.001) 인도 음식점의 만족도 역시 인도 음식점 재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인도 음식점의 경우 푸드 네오포비아 정도가 클수록 레스토랑 고객 만족과 재방문 정도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태국, 멕시코, 터키 음식점의 연구 모형에서도 마찬가지로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모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푸드 네오포비아는 각각의 에스닉 레스토랑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닉 레스토랑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따라서 푸드 네오포비아의 경향이 클수록 에스닉 레스토랑 만족도와 재방문 정도가 낮으며, 반대로 푸드 네오포비아의 정도가 적을수록 만족도와 재방문의 정도가 크다. 에스닉 레스토랑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식과 분위기를 제공하는 생소한 레스토랑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적 기질이라고 할 수 있는 푸드 네오포비아가 레스토랑 선택속성보다 에스닉 레스토랑 만족도와 재방문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여 내었다는 것이 이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겠다.;This study aims at applying the concept of food neophobia to ethnic restaurant market studies. The specific objectives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food neophobia, ethnic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the ethnic restaurants. The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trait of food neophobia using food neophobia scale(FNS) and ethnic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on ethnic restauran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o achieve these objectives, a questionnaire examining the selection attributes of ethnic restaurants were developed. The data was collected by 416 respondents from the age of 20 to 30. In a stage of validation exercise, 10 items of FNS was reduced to 6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r an unidimensional scale. Ethnic restaurant selection were extracted into 5 factors: Ethnic food attribute(Factor 1), employee service(Factor 2), taste of food and hygiene safety(Factor 3), food for good health(Factor4). and design of food and atmosphere of the restaurant(Factor 5). The model of the 6 items of the FNS and the 5 factors of the ethnic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 provided an excellent fit to the data. After the analysis of the overall model of the each 5 ethnic restaurants, the result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thnic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 and the satisfaction showed non significant effects. However, ethnic restaurant satisfaction were under the high influence of the food neophobia which showed the negative relationship. Also, the relationship between ethnic restaurant satisfaction and the revisit intention indicated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ship. In terms of management, the study suggests that using FNS, rather than ethnic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can be applied for the ethnic restaurant business to predict people’s satisfaction of the ethnic restaurant. Practical attempts to increase the acceptance and exposures of ethnic foods may be successful depending on individuals' own levels of trait food neophobia.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better differentiate the applicability of FNS and needed to modify to fit the val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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