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49 Download: 0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Title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Authors
신동금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모형교수설계이론교육공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On the 20th century, the industrial society has changed to the information society, and we become to need a new methodology to solve the educational difficulties effectively. In this situation, educational technology which can meet these needs has developed rapidly. Various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were developed, and applied. But their effects were not dominent. There are movements for finding out the main problems to improve educational process practically.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understand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field and to look into them about their functions,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s. Through these investigations, a survey research was performed about the attitude, knowledge, and application problems of Instructional Designers and Educational Technologists about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in our country.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can be summarised as follows. In surveying about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1. Most of Instructional Designers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application of Instructional Design. 2. The most important limitation of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were pointed out as they were not prescriptive. 3. Gegne´ and Briggs's ID theory is known to the most popular theory. 4. The most important difficulty for appling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were the short information about ID. There can be some suggestions about these findings. 1. There must be more investigations about Instructional Design field in educational technology. 2. It is requested to develop and supply practical ID models which can be easily applied in the field. 3. There must be more education and training opportunities for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skills of ID theories and models. 4. A professional organization which can offer guides and materials about ID theories and models is demanded.;20세기 이후, 현대 산업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대전환기를 맞게 되었고, 교육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대두된 교육공학은 특히 체제적 접근의 교수설계의 개념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왔다. 교수설계 분야는 교육공학에 있어서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다양한 학문 분야로부터의 이론과 원리를 받아들여 질적, 양적으로 팽창해왔다.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의 중요성은 끊임없이 강조되어 왔으나, 실제 교육 현장에 있어서 교수설계이론 및 모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반성의 소리도 계속 되어왔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제까지의 교수 설계 이론 및 모형에 관해 다각적으로 고찰해보고, 이들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이 우리의 교육현실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려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설계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들을 그것들의 기능, 특성 및 적용을 중심으로 고찰하며,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의 교수설계에 관한 전반적 이해 및 적용 정도와 적용에 따르는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 행해졌다. 첫째,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등이 교수설계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교수설계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기존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들의 기능, 특성 및 적용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교육공학 분야를 중심으로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론모형의 실제 적용상황 및 문제점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행해졌다. 첫째, 교수설계이론. 모형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였다. 둘째, 한국 교육공학연구회 회원 및 교수설계와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21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교수설계 관련자들의 교수설계의 중요성 및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매우 높으며, 모든 교수 프로그램 개발영역에 있어서 이론. 모형의 적용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2. 현재의 교수설계이론. 모형이 갖고 있는 한계점으로 가장 중요하게 지적될 수 있는 것은 이 이론 및 모형들이 보다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3. 가장 폭넓게 알려져 있고, 선호되며,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교수설계 이론 모형은 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 이유는 그들의 이론이 일반적으로 손쉽게 여러 경우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이론적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4 교수설계이론. 모형의 적용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교수설계이론. 모형에 관한 인식의 부족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현실에 보다 알맞는 이론. 모형의 개발과 보급이 요청된다.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1. 교육공학에서 교수설계 분야에 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전개되어야 한다. 2. 현장에서 손쉽게 적용될 수 있는 교수설계 모형의 개발, 보급이 요청된다. 3. 교육, 연수, 강습회 등을 통해 교수설계이론. 모형에 관한 인식을 높이고, 실제적인 적용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교수설계 및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교재개발 전문기관 등의 조직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교수설계이론. 모형을 실제로 적용한 구체적인 지침서 및 자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