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습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ript Contexts in Acquisition of Communication Functions With Autistic Children

대부분의 자폐아동들은 특히 언어의 기능적 사용면에서 어려움을 갖는다. 따라서 자폐아동의 언어 중재의 기본 방향은 화용론적 입장에서 접근하여야 하며, 이러한 접근에서 어린 자폐아동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교수되어져야 할 목표는 의사소통 기능이다. 자폐아동의 언어 중재에서는 특정 어휘나 구문론적 구조의 학습보다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효과적인 언어 중재를 위하여 교수 목표와 함께 중요하게 고려되어져야 할 요소는 교수 환경으로서, 아동에게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일상화된 사회적 상황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환경을 제공한다. 최근 일상적 사건을 시간적 - 인과적 순서로 구조화하는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의 효과가 여러 연구들을 통해 보고되어왔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언어 능력에 심한 지체를 보이며 기능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3명의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가 사물 요구하기 기능, 행동 요구하기 기능, 응답하기 기능, 질문하기 기능과 같은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의 습득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은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이용하였으며, 아동에게 친숙하고 흥미로운 두 가지 일상 활동을 매일 교대로 사용하였다. 이 활동들은 시간적 - 인과적 순서에 따라 위계적으로 구조화되어 그 활동 내에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기능을 중재하도록 계획되었다.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기능은 중재 단계의 스크립트 활동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새로운 활동(간식 만들기)에 일반화되는지 평가하였고 습득된 의사소통 기능이 3주 후에도 유지되는지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를 통해 2명의 자폐아동들은 네 가지 의사소통 기능을 모두 습득하였고, 1명의 자폐아동은 세 가지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하였다. 둘째,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를 통해 자폐아동들은 네 가지 의사소통 기능의 습득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즉, 아동들은 사물 요구하기 기능과 행동 요구하기 기능을 응답하기 기능과 거부하기 기능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습득하였다. 셋째,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서, 자폐아동들은 부적절한 수단이나 비상징적 수단보다 상징적 수단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넷째,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를 통해 습득된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은 유사한 구조의 새로운 활동(간식 만들기)에서도 일반화되었다. 다섯째,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를 통해 습득된 자폐아동의 의사 소통 기능은 중재가 종료된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친숙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구조화한 스크립트 문맥 중재 방법이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의 습득, 일반화, 유지에 있어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가 자폐아동에게 촉진적 언어 중재 환경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quisi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effects of script-based treatment on four communication functions of 3 autistic children. Script-based treatment represented a general event knowledge theory orientation.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to evaluate treatment effects. Treatment was comprised of two scripted routines (birthday party, bathing a doll). Four communication functions (to request actions, request objects, answer, protest) were selected for treatment. Four Generalized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child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effect, and four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child after 3 weeks to examine the maintence effect. The results obtains from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Script-based treatment was effective in acquisition of communication functions with autistic children. 2. The effects of the scripted-based treatment were generalized to new routines(making snack). 3. The effects of the scripted-based treatment were maintained to 3 weeks follow-up The finding of the present study provide support for using script-based context in communication function intervention with autistic children.

스크립트 문맥; 자폐아동; 의사소통; 기능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