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양육자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과 식품문해력이 자녀의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초등학생을 비롯한 국내 아동청소년(만 18세 미만)의 유튜브를 비롯한 미디어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특히 먹방, 쿡방 등 음식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음식 콘텐츠는 전연령층의 식습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아동청소년은 모방행위로 인해 주 양육자의 세심한 지도가 요구된다. 국내에서도 아동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이 증가됨에 따라 2019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하여 유관 기관과의 협의를 통한 유튜브를 비롯한 미디어의 음식 관련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를 제정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유튜브를 비롯한 미디어들의 흥미 위주의 자극적 음식 콘텐츠는 아동청소년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식품 선택 및 섭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 양육자와 자녀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 행태를 분석하고, 각각의 연관성을 탐구하였다. 또한 자녀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주 양육자 및 자녀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을 비교하였다.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을 요인분석하고, 이를 군집분석한 후 주 양육자와 자녀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 행태, 자녀의 영양지수(Nutrition Quotation;NQ)와 비교 분석하였다. 주 양육자와 그 자녀의 유튜브 사용 행태를 비교한 결과 주 양육자는 주체적으로 유튜브를 이용하는 반면, 자녀는 수동적인 시청 행동을 지니므로 주 양육자의 지도가 요구된다. 또한 주 양육자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 빈도는 자녀의 BMI 등급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으며, 특히 자녀가 '비만', '과체중'인 경우, 주 양육자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이용 빈도가 높다. 자녀의 정신적 건강의 경우 NQ, NQ실천, NQ환경 영역 점수와 자녀의 우울 등급은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Q 균형 영역은 자녀의 우울등급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자녀의 NQ 균형 등급이 높을 때 우울하지 않다는 응답이 많았다.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과 주 양육자의 유튜브 사용 행태 및 자녀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자녀의 영양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문해력 요인은 기능적 식품문해력 측면인 'FL2(음식&영양)' 및 'FL7(예산관리)'과 비판적 식품문해력 측면인 'FL4(비판적 식품문해력)' 이었다.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 점수가 낮은 그룹에서 자녀의 NQ 등급 중 '하'의 빈도가 매우 높았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은 자녀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 향상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주 양육자와 자녀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이용 간의 상관성과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이 자녀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이용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를 통해 자녀의 비판적 음식 콘텐츠 이용과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하여 주 양육자의 식품문해력 향상을 바탕으로 한 자녀의 음식 콘텐츠 이용에 대한 지도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주 양육자와 그 자녀의 유튜브 이용을 비교 분석하여 자녀의 올바른 유튜브 이용과 식습관을 도모하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콘텐츠 시청이 크게 증가한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수행되었으며, 자녀의 식품문해력을 다루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The increase in youtube contents use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coupled with the popularity of youtube food contents such as mukbang, has raised concerns about media addiction and indiscriminate imitation of eating behaviors. Therefore, there is a need for guidance on proper youtube food contents watching behavior to promote healthy eating habits among children. In this study, we aimed to compare the media use patterns of primary caregivers and their children and investigate the impact of youtube food contents use on children's physical and mental health. Additionally, we analyzed the influence of primary caregivers' food literacy on these variables. The findings suggest that an active youtube food content watching behavior of primary caregivers may reduce imitative behaviors resulting from passive media consumption by children. Moreover, there was a tendency for children's NQ indices to be lower when their primary caregivers had lower food literacy scores. This study provides valuable insight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youtube content use of primary caregivers and their children, which can guide the development of lifestyle-centered guidelines for children. However,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this study was conducted during the COVID-19 pandemic when media us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nd it did not address children's media literacy, which represents a limitation of th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