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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niversal support conducted through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pecial middle school on the social skill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eachers’efficacy
Authors
안해님
Issue Date
202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학교 현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고 교육 활동의 많은 부분이 제한되어 특수학교는 개별 학생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중재 및 생활지도에 대부분의 시간을 쏟으며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전행동을 다루기 위해 학교가 과거에 사용했던 사후 반응적이며 처벌적인 훈육 방법에 대한 비판으로 최근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킴으로써 도전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려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며 긍정적 행동지원이 등장하였다.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포괄적인 전략으로 사회적으로 중요한 성과 달성 및 도전행동 예방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학교 전체로 적용한 것이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다.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연구는 초기에 초등 통합 상황 중심, 개별 지원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최근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학생의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측면의 성과 입증이 필요하다고 인식되고 있다.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증거기반의 실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시행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보편적 지원을 실시하여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의 S 특수학교 중학과정 3학년 학생과 담임 및 부담임교사, 연구부장, 교과전담교사, 특수교육 지원인력이다. 중학교 3학년은 총 3학급으로, 각 학급은 6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참여 교직원은 모두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팀 구성원이며 이 중 연구자, 연구부장, 긍정적 행동지원 담당 업무 교과전담교사로 리더십팀을 구성하였다.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은 시스템 구축 및 개선, 기대행동 선정 및 게시, 기대행동 교수,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 강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목표 성취 척도(Goal Attainment Scale)’의 목표 성취 점수 환산표를 활용한 기술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윌콕슨부호 순위검정을 실시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을 받은 특수학교 중학생 17명은 평균적으로 교사의 기대 수준을 초과(목표 성취 척도 T점수 평균 60점 이상)하여 사회성 기술 목표를 성취하였다. 학생별 목표 성취 척도 T점수는 모두 50점 이상으로 만족스러운 성취를 보였을 뿐 아니라, 16명의 학생은 목표 성취 척도 T점수 60점 이상을 받아 기대치를 초과한 성취를 보였다. 둘째,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에 참여한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중재 이전과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교사효능감 하위영역별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역시 중재 이전과 비교하여 중재 이후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년 단위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들을 수정하여 적용하였다는 점, 부적절한 행동이 아닌 학생의 적절한 행동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같이 긍정적 변인에서 나타난 중재의 성과를 점검하였다는 점, 특수학교에서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n social skill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eachers’efficacy of universal support of special middle school conducted through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Eighteen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en school staff comprised of nine special teachers and one paraprofessional participated in this study. Interventions of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were building and improving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systems, selecting and posting expectation behavior, teaching expectation behavior, teaching social skills, and providing reinforcement. In this study, intervention was implemented for 5 months. To prove the effects of the interventio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applie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ocial skill goals of whole students with disabilities were accomplished beyond expectations on average. Second, th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universal support provided by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had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total score and all sub-domain areas of teacher-efficacy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The results showed that universal support provided by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had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social skill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eacher-efficacy of special teacher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up study will have to prove various effect of SW-PBS through long-term studies of more than one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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