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2 Download: 0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음악 중재 문헌 내 평가방법 분석

Title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음악 중재 문헌 내 평가방법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Measurement on Language and Communication skil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the Music Intervention Studies
Authors
서안나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가을
Abstract
본 연구는 ASD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의 향상을 위한 음악 중재 문헌에서 목표한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평가에 적용된 음악의 활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의 분석대상 선정기준에 적합한 국내 학술지와 학위논문의 중재연구 20편을 최종으로 선정하여 목표 세부기술 평가 방법, 음악 적용 양상, 목표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 유형, 언어발달 수준에 따른 목표 세부기술, 평가 시 사용된 음악의 형태와 적절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ASD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기능 평가를 위해 대부분의 연구에서 행동관찰과 연구자 구성과제를 사용하여 구체적 목표기술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전반적 언어발달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공식검사도 일부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대상 연구에서 목표한 의사소통기술을 의사소통의 기능에 따라 분류한 결과,‘명명하기’가 가장 많이 나타나, 실제 기능적인 의사소통보다 주로 언어의 습득을 목적으로 진행된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분석대상 연구에서 언어 및 의사소통기술 평가 시 음악 평가방법의 적절성을 분석한 결과, 창작곡을 주로 활용한 연구에서는 목표언어의 속성을 반영하고 음악적 측면을 활용하였으나 기존곡을 주로 활용한 연구에서는 동요를 사용하여 단순히 연령대의 특성만을 고려하거나, 가사에 초점을 맞춰 인지적 측면으로 접근하려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언어 및 의사소통에 있어 개별성이 큰 ASD 아동에게 다각적인 평가 방법으로써의 음악 활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asurement methods and music application used in the music therapy interventions for improving language and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SD. For this purpose, a total of 20 studies were included based on proposed selection criteria.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a variety of measurement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such as behavioral observation and formal assessment instruments. Many studies aimed to acquire language rather than to communicate functionally. In addition, most studies using creative songs reflec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rget communication skills and utilized musical aspect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discussed the implications and direction of measurement of music intervention for ASD children with language problem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