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9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미정-
dc.contributor.author남궁정-
dc.creator남궁정-
dc.date.accessioned2020-02-03T16:32:36Z-
dc.date.available2020-02-03T16:32:36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354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354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310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이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힘을 길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 타인들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그들의 감정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중학교 가정교과의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그림책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아존중감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설정한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에 따른 세부 내용을 추출하여 그림책 스토리텔링에 맞는 학습 요소를 구성하고 스토리텔링 요소를 적용하여 수업 전체 과정과 그에 따른 교육기법을 선정하여 수업전략을 설계하였다. 이러한 학습 요소와 수업전략을 기반으로 ‘그림책을 통해 만나는 소중한 나’의 1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인 워크북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인 워크북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수행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icture book storytelling program for improving self-esteem that can be used in topic selection activit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middle school free semester, so that adolescents can recognize the relationship with others in the environment surrounding them and cultivate their ability to empathize and care for their feelings by developing their self-esteem and the ability to love themselves. To achieve it, this study analyzed previous studies on self-esteem, set up sub-areas of self-esteem, and appropriate picture books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 detailed contents of sub-areas of self-esteem were extracted and the learning elements suitable for storytelling of picture books were constructed. By applying these storytelling elements, the corresponding educational techniques were selected and the entire course of the class and the teaching strategy was design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배경과 목적 1 B. 연구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6 A.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6 1. 자아존중감의 개념 6 2. 자아존중감의 형성과 발달 8 3.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13 4. 가정과교육에서의 자아존중감 관련 선행연구 15 B. 스토리텔링 16 1. 스토리텔링의 개념 16 2. 그림책과 스토리텔링 18 3. 교과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22 4. 가정과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관련 선행연구 26 C. 자유학기제 27 1. 자유학기제의 개념과 의의 27 2. 가정과교육에서의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연구 31 Ⅲ. 연구방법 33 A. 연구모형 33 B. 연구절차 34 Ⅳ. 연구결과 37 A. 프로그램 분석 37 1.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분석 37 2.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설정 39 3. 그림책 선정 41 4. 그림책 분석 44 B. 프로그램 설계 90 1. 스토리텔링 요소를 적용한 수업전략 설계 90 2.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그림책 스토리텔링 학습 요소 구성 91 C. 프로그램 개발 93 1.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의 학습 주제와 학습 목표 설정 93 2.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의 차시별 그림책과 교수‧학습 내용 95 3.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워크북 개발 101 D. 프로그램 평가 141 Ⅴ. 결론 및 제언 145 참고문헌 152 부록1. ‘그림책으로 만나는 소중한 나’ 워크북 159 부록2. 전문가용 교수․학습 과정안 및 워크북 타당도 평가지 207 부록3. 차시별 프로그램 관련 전문가 의견과 수정 및 보완 내용 211 ABSTRACT 2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1649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그림책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학교 가정과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Using Picture Book Storytelling in Topic Selection activit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Middle School Free Semester-
dc.format.pagevii, 21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dc.date.awarded202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