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스포츠 참여정도에 따른 일과 삶의 균형, 스포츠 몰입, 스포츠 지속참여의도의 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에 참여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스포츠 참여정도에 따른 일과 삶의 균형과 스포츠 몰입 및 스포츠 지속참여의도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표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673명의 표본을 추출하였고, 연구에 사용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166부를 제외한 총 507부의 설문지를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일과 삶의 균형은 성별, 결혼여부, 학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연령에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직장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몰입은 성별, 연령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결혼여부, 학력에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직장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지속참여의도는 성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연령, 결혼여부, 학력에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넷째, 직장인의 참여정도에 따른 일과 삶의 균형은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직장인의 참여정도에 따른 스포츠 몰입은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직장인의 참여정도에 따른 스포츠 지속참여의도는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곱째, 참여종목의 특성에 따른 스포츠 몰입과 스포츠 지속참여의도는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덟째, 직장인의 일과 삶의 균형, 스포츠 몰입, 스포츠 지속참여의도는 서로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아홉째, 직장인의 일과 삶의 균형이 스포츠 몰입과 스포츠 지속참여의도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포츠 몰입은 스포츠 지속참여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직장인들의 일반적 특성과 스포츠 참여정도에 따라 일과 삶의 균형과 스포츠 몰입 및 스포츠 지속참여의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참여정도가 높을수록 일과 삶의 균형, 스포츠 몰입 및 스포츠 지속참여의도가 높았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이 좋을수록 스포츠에 더 몰입하거나 스포츠를 지속하려는 경향이 나타났고, 스포츠에 더 몰입할수록 스포츠에 더 지속적인 참여의도를 가지는 것으로 보아 각 요인별로 서로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사료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differences in work-life balance, sports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depending on the degree of sport participation of company employees and figure out how each variable influences the others by compa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life balance, sports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A total of 507 data was used for the final analysis using SPSS 26.0. Frequency analysis, t-test, one-way ANOVA, post hoc comparison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im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work-life balance, sports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he degree of sport participation of company employees. Second, there was a difference in work-life balance, sports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sport activity participation type. Thir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work-life balance, sports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Fourth, work-life balance had a positive effect on sports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Fifth, sports commit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exercise adh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