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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선수의 학교 급, 참여종목에 따른 진로결정유형,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차이 분석

Title
학생선수의 학교 급, 참여종목에 따른 진로결정유형,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차이 분석
Other Titles
Differences Analysis of Career Decision Type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ccording to School Grades and Participation Events of Student Athletes
Authors
유우형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은아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의 학교운동부의 소속인 학생 선수들의 성별, 학교 급, 참여종목에 따라 진로결정유형, 진로준비행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각 주요요인의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해 서울시 중·고등학교 학교운동부의 소속되어있고, 대한체육회에 선수등록이 되어있는 학생선수들을 대상자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무성의한 대답 또는 결측항이 있는 설문지를 45부를 제외한 305부만 최종으로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5.0을 사용하였고, 분석 방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행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학생선수들의 성별, 학교 급, 참여종목에 기반 하여 진로결정유형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인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 합리적 유형에서 합리적 유형을 제외한 모두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 급에 따라서는 진로결정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중학교 학생선수가 고등학교 학생선수에 비해 직관적 유형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리적 유형에서는 고등학교 학생선수가 중학교 학생선수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의존적 유형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참여종목에 따라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미래계획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학생선수들의 성별, 학교 급, 참여종목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선수 집단이 여학생선수 집단보다 진로 준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으로 도구준비와 정보수집활동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 급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참여종목에 따라서는 단체종목에 참여하는 학생선수가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 진로준비행동 수준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도구준비와 정보수집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생선수들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남학생선수 집단과 여학생 선수집단 간의 전체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세부 하위요인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하위요인 중 문제해결과 미래계획에서 성별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를 제외한 정보수집과, 목표선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교 급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차이에서는 미래계획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에서는 유의한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선수들의 참여종목에 따라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남학생 선수를 학교 급에 따라 나누어 진로결정유형을 분석해본 결과 진로결정유형의 하위요인인 합리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진로준비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서는 하위요인 중 미래계획 능력에서 학교 급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 선수의 경우 학교 급에 따라 진로결정유형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진로준비행동에서는 전체적으로 고등학교 여학생선수 집단이 중학교 여학생선수 보다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남학생 선수와 여학생 선수들의 참여종목에 따른 각 주요 요인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고등학교 남학생선수는 진로결정유형, 진로준비행동에서 참여종목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고등학교 여학생선수 집단의 경우 진로결정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서는 참여종목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의 경우 도구준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는 미래계획에서 각각 하위요인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학생선수의 성별, 학교 급, 참여종목에 따른 진로결정유형,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는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각 성별, 학교 급, 참여종목에 따라 학생선수들을 위한 집단별 맞춤형 진로교육상담프로그램 및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ABSTRACT Differences Analysis of Career Decision Type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ccording to School Grades and Participation Events of Student Athle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among major factors of career decision typ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ccording to gender, school grade, and participation events of student athletes The 305 participants’ responses of the survey was used as final analysis data, with the exception of questionnaires that are not suitable for use in research, such as inept reponses. SPSS 25.0 was used for data processing and statistical methods wer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frequency analysis,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ale athletes showed higher level of career decision types than female athletes. Second, male, high school athletes, and student athletes participating in group sports had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Lastl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ub-factors according to gender and school level i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but not according to participating events. In summar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main factors according to gender, school grades, and participating events. Through this, it will be possible to develop a career education counseling program and a career education program tailored for each student athlete by gender, school level, and participation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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