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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의 무자막과 영어자막 제시 순서가 한국 EFL 중학생들의 영어 듣기 이해력 및 우연적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Title
동영상의 무자막과 영어자막 제시 순서가 한국 EFL 중학생들의 영어 듣기 이해력 및 우연적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the Order of English Subtitles on Korean EFL Middle School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Authors
신나리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미진
Abstract
The study aimed at exploring the effects of subtitles presentation order on Korean EFL middle school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Eighteen students of grade 7 th and 8 th from a middle school, and a local children’s center in Seoul participated in the stud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students’ English proficiency level,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based on their pre-listening and pre-vocabulary test scores. One group was presented a video with English subtitles twice, and then, they watched the video without subtitles once. The other was presented the video without English subtitles twice, and then, they watched the video with English subtitles once. While both groups watched video clips, they wrote down words and expressions that they understood for the activities. After the treatment, each group took a listening comprehension test. The participants took a pre-listening test, pre-vocabulary test, and filled out a questionnaire in the first week of the study. In the last week, they took a post-listening test, post-vocabulary test, and completed the questionnaire. The participants were not pre-informed about the vocabulary test in order to make sure that vocabulary acquisition occurred incidentally. The post test was conducted in the 8th session of Week 4.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ost-listening test scores between the two groups who were provided with different subtitles orders. The group, who first watched the video without subtitles had higher scores than the other group. Second, both groups made significant gains in vocabulary acquisition. In particular, the receptive vocabulary scores showed positive gains within both groups. The study shows that using videos with English subtitles in the class facilitates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as students repeatedly view the videos. Lastly, all groups made significant improvement in positive attitudes toward English listening. It was found that before the program, participants were poorly motivated in the English class. However, after the program all participants showed an increase in their motivation and interest toward their English classes. Overall, the experimental result indicates positive effects of using English subtitles on Korean EFL middle school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Based on the findings, it is concluded that using English subtitles would be an effective approach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enhance listening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acquisition. It is, therefore, recommended that using the videos with English subtitles would help learners to have interest, motivation, and positive attitudes toward listening. This can lead to development in not only listening skills, but also in vocabulary acquisition. In addition, this study should be widely implemented in Korean middle school classrooms in that it provides an effective listening strategy, and it also cultivates learners’ self-study practices. ;최근 미디어를 활용한 언어 학습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동영상과 자막의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동기를 높여주는 동시에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원리(Multimedia Principle States)와 이중 부호화 이론(Dual Coding Theory)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동영상을 통한 자막 활용은 학습자들에게 청각을 시각적 입력에 연결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장점이 있다(Flecher & Tobias, 2005; Mayer, 2001). 실제로 많은 학자들이 언어 학습에 있어 동영상과 자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증명해왔음에도 불구하고(김동규, 2015; 윤상돈 & 안덕규, 2012; 이제형, 2017; Al-Seghayer, 2001; Lonergan, 1995; Stempleski & Tomalin, 1990) 이러한 결과들은 주로 무자막과 영어자막 중 어느 것이 효과가 있는지 혹은 모국어 자막과 목표어 자막 중 어느 자막이 더 학습에 효율적인지에 대한 자막의 형태에 대해서 다루었으며 자막을 통한 단계적 학습 시 자막의 순서를 달리 하였을 때 나타나는 학습 결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영상의 무자막과 영어자막의 제시 순서를 다르게 제공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듣기 이해 능력과 우연적 어휘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를 재학중인 18명의 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 2회, 총 4주간 듣기 수업을 실시하되 동영상의 영어자막 제시 순서를 집단 간 다르게 제공하여 본 결과가 학습자들의 듣기 이해 능력과 우연적 어휘 습득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다. 참가자 18명은 실험집단인 서울 소재 지역아동센터 남녀 중학생 10명과 통제집단인 남자중학교 학생 8명으로 나뉘어졌다. 자막의 제시 순서가 학습자들의 듣기 이해 능력 및 우연적 어휘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므로 실험집단의 경우 동영상을 시청하는 활동에서 영어자막을 먼저 2회 시청한 후 1회 무자막으로 시청하고 통제집단의 경우 무자막으로 동영상을 2회 시청한 후 1회 영어자막으로 시청하도록 통제하였다. 학습자들은 모두 방과후 교실에 남아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사전과 사후의 결과 비교를 위해 총 8차시 수업 중 1차시에 사전검사, 8차시에 사후 검사가 실시되었다. 1차시에 학생들은 사전 설문지를 작성, 목표 어휘로 구성된 어휘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달아 학력듣기평가 문항으로 구성된 듣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된 동영상 클립과 영어자막은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Netflix 사이트를 활용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은 동영상을 재생하는 동안 자막을 ‘무자막’, ‘한국어 자막’, ‘영어 자막’ 세 단계로 설정할 수 있어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무자막과 영어자막의 제시 순서를 달리하여 각 집단에 해당하는 순서로 영어자막을 제시하였다. 2차시부터 7차시까지 학생들은 주어진 동영상 클립에 대한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처음 자막과 소리 없이 영상을 1-2분 보는 단계에서 활동지에 내용과 어휘를 추측하여 써보는 활동을 하였으며 그 후 각 집단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같은 영상을 3회 시청하며 반복하여 들을 때마다 들리지 않았던 내용과 어휘에 집중하여 활동지를 작성하였다. 마지막 듣기 활동 시 듣기 내용 이해 검사지를 통해 들은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단계를 거쳤다. 이후 학생들은 동영상에 사용된 목표 어휘와 중요 영어 표현에 대해 학습하였으며 8차시에는 사전 검사와 동일하게 사후 설문지, 어휘 검사, 듣기 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영상 영어자막 제시 순서가 듣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듣기 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같은 동영상을 시청할 때 무자막으로 먼저 2회 시청한 후 영어자막으로 1회 동영상을 시청한 통제집단이 영어자막으로 먼저 2회 영상을 시청한 후 무자막으로 1회 시청한 실험집단보다 전반적인 듣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통제집단은 세부적인 듣기 영역인 사실적이해와 추론적이해 영역에서 실험집단 보다 듣기 능력이 향상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집단 간 사전설문지를 독립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보다 통제집단의 ‘흥미’영역이 보다 높은 것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통제집단 학습자들이 본 실험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결과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둘째, 동영상 영어자막 제시 순서를 달리한 활동이 우연적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 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세부적인 어휘 영역인 수용적 문맥에서 평균 검사 점수가 향상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외에도 실험집단은 생산적 정의, 생산적 문맥의 어휘에 상승을 보였다. 반면 집단 간 변화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어휘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는 자막의 제시 순서가 특정 집단에 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두 집단 모두 집단 내 어휘습득에는 효과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셋째, 자막의 제시 순서를 달리한 학습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지를 비교한 독립표본 t 검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막의 제시 순서를 달리한 학습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의 영어학습과 듣기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였으며 실험집단의 경우 영어수업에 대한 태도 또한 향상되었다. 교실 내에서 실질적 듣기 활동이 부족한 한국 EFL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 결과로 교사는 동영상 영어자막 제시 순서를 달리하였을 때 얻어지는 언어 학습효과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제시 순서를 제공함으로써 상향식 듣기 영역의 향상과 수용적, 생산적 어휘 습득이 보다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동시에 교실 내 흥미 있는 실질적 동영상과 영어자막을 활용한 학습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를 높여 스스로 학습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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