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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이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안전지식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이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안전지식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 Using Video Modeling on School Safety Knowledge and Safety Behavior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Lower Grades of Elementary Special School
Authors
나태경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숙향
Abstract
저출산의 영향으로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학교안전사고 건수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학교는 제한된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만큼 크고 작은 사고의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장애 학생들은 그들이 지닌 인지적,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크고 작은 사고에 대한 어려움에 직면하기 쉽다. 또한 특수학교 교육 환경은 유치부에서 성인기 과정까지 함께 있어 학교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안전 교육은 이들의 현재 및 미래의 안전한 학교생활의 기반이 된다. 이에 따라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장애 학생에게 직접 학교생활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과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안전교육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장애 학생 안전과 관련하여 국내 연구는 실제적인 중재를 제공하는 연구보다는 실태조사나 요구분석 등과 관련한 연구가 많다. 안전교육 중재 연구는 중·고등학생과 성인으로 대상이 한정되어 있거나 폭력 및 신변안전과 같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규칙이나 방법을 알고 안전하게 행동을 증진하기 위하여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 중재를 하여 학교생활 안전지식과 안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소재 특수학교의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 학생 20명이며, 이 중 10명은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에 참여하는 실험집단, 나머지 10명은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학년과 장애 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짝짓기 방법을 통해 배치하였고,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14회기의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안전교육은 (1) 복도·계단, (2) 교실, (3) 식당, (4) 체육활동이 이루어지는 특별실, (5) 학교 버스 5가지 영역을 바탕으로 개발된 7개의 비디오 모델링과 이와 관련된 안전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본 중재가 시행된 이후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이 학교생활 안전지식과 안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본 연구를 위해 개발한 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학교생활 안전지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 안전지식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변화를 독립표본 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학교생활 안전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실험집단의 안전행동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은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안전지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교생활 안전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 안전지식 총점의 사전·사후 변화 정도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은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안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교생활 안전행동 총점의 사전·사후 변화정도를 살펴본 결과 실제 학교 장소에서 안전 규칙을 알고 실천하는 학교생활 안전행동이 증가하였다. 중재 시작 전과 중재가 끝난 후의 학교생활 안전행동 수행률을 비교한 결과 10명의 장애 학생 모두 학교생활 안전행동 수행률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1학년의 학교생활 안전행동이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특수학교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이 이들의 학교생활 안전지식과 안전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학교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안전교육을 제공하여 학교생활 안전의 가장 기초적인 지식이나 태도를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교사들이 적용해볼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장애 학생들의 생활 전반의 안전지식 및 안전행동을 향상하기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n using video modeling, which was designed for lower grades of elementary special school students, on their school safety knowledge and safety behavior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were in the first and the second grade in elementary special school located in Seoul. The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10 students for experimental group who participated in a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 using video modeling and the other students for control group who didn’t participate in. The instructions were given to the participants through the total of 14 sessions. The instructions include 5 areas such as (1) hallway, stairs, (2) classroom, (3) restaurant, (4) classroom where physical activities are carried out (5) school bu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 using video modeling, two independent t-test was used for knowledge of school safety. And school safety behavior of students with experimental group was measured by teacher checkli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 using video modeling had a positive effect on improvement of school life safety knowledge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elementary special school.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compared to control group. Second,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 using video modeling had a positive change in school life safety behavior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chool life safety behaviors of all participants in the study increased. These results show that school life safety instruction using video model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elementary special school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school life safety knowledge and safety behavior.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provides basic knowledge and attitude of school life safe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re starting school life for the first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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