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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

Title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cher’s Corrective Feedback on the Writing of Lexical Collocation Errors : focused on Chinese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Authors
Dong, Fangyuan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급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Ⅰ장 서론 부분에서 중국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들은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의 필요성에 대하여 언급하고, 또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연어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이론과 연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연구된 수정적 피드백, 특히 직접적 피드백과 간접적 피드백을 비교하는 연구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연어 사용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본 연구의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의 수정적 피드백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 참여자는 총 24명으로 세 개의 집단에 각 8명씩을 배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집단 별로 직접적 피드백과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며 통제 집단은 무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어휘적 연어는 선행 연구에서 분류한 유형에 따라 주술관계 연어, 목술관계 연어, 수식관계 연어로 나누어 선정하였다. 세 집단에 대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통해 어휘적 연어 오류에 있어 교사 피드백의 효과를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이 끝난 후 학습자의 어휘적 연어 오류에 대한 인식 및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을 위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통계 분석과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사전 검사 점수와 사후 검사 점수를 집단 별로 비교한 결과 직접적 피드백을 받은 집단과 간접적 피드백을 받은 집단은 어휘적 연어 오류 감소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무 피드백 집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정적 피드백의 두 유형인 직접적 피드백과 간접적 피드백 중에서 어떤 피드백이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더 효과적인지 알아본 결과는 세 집단 간에 연어 오류 감소 점수를 비교하여 서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어휘적 연어 오류의 유형에 따른 분석결과에서는 주술관계 연어 오류 감소와 목술관계 연어 오류 감소에 직접적 피드백 집단과 간접적 피드백 집단의 유의미한 차이가 보였고, 직접적 피드백 집단과 무 피드백 집단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간접적 피드백 집단과 무 피드백 집단은 서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수식관계 연어 오류 감소에 있어서는 직접적 피드백 집단과 무 피드백 집단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간접적 피드백과 무 피드백 집단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런데 직접적 피드백 집단과 간접적 피드백 집단은 수식관계 연어 오류 감소에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 번째, 어휘적 연어 오류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연어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살펴본 결과, 학습자들이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대해 교사 피드백을 기대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중국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중국인 대상으로 연어 오류 분석하는 연구가 많고 피드백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도 많지만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을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를 수정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며 연어 오류 수정을 위해서 교사 피드백의 효과도 검증하였고 실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수정적 피드백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Ⅴ장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고 결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밝히며 마무리 하였다.;This research takes Chinese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as the object, aiming to explore the effect of lexical collocation in Korean writing by teacher’s corrective feedback. For this purpose, the experiment conducted prior check and post check to research the effectiveness of teacher’s feedback on reducing lexical collocation errors in writing. At the end of experiment, the report set up a questionnaire to conduct an awareness survey of lexical collocation and the attitude of corrective feedback given to correct lexical collocation errors. In order to compare and analyze the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corrective feedback on reducing vocabulary errors, the learners are divided into three groups, direct feedback group, indirect feedback group and no-feedback group. Through the result of experiment, the report will find out the most effective way to correct the Korean learners lexical collocation errors in writing. Through the analysis,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both the direct feedback and the indirect feedback are more effective than the no-feedback to reduce the Korean learners lexical collocation errors. The result also proves that the teacher’s corrective feedback is helpful to reduce the Chinese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the errors of lexical collocation in writing. In addition to that, according to the comparison of the degree of reduction in the lexical collocation errors between the direct feedback group and the indirect feedback group, the results show that the direct feedback can reduce the lexical collocation errors more than the indirect feedback. This result has also been confirmed in statistics. The questionnaire results indicate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hree type’s feedbacks. It is clear that teacher’s feedbacks of lexical collocation in writing are necessary and the attitude is positive. However, compared to indirect feedback, learners are easy to understand direct feedback from teacher. In conclusion, this research suggests that there is a necessity for teachers to provide corrective feedback of lexical collocation errors in the writing. And it is significantly meaningful that the effectiveness of the teacher’s corrective feedback on reducing lexical collocation errors and the method to the most effective corrective feedback is 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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