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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피드백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신문 기사 장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Title
교사의 피드백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신문 기사 장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a Teacher’s Feedback on the English Journal Writing Ability and Affective Aspect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이주민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시영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teacher’s direct feedback on the English writing ability of the students in a high school and on their affective aspects, based on the Genre-based Writing among the writing approaches. The study mainly focuses on writing a journal, which is a kind of genre, as the target writing activity. English news articles are meaningful as an authentic educational material in terms of that they provide the readers the clues of social currents and cultural factors as well as the useful information on the fields in the newspaper. The subjects are 23 first and second graders in high school, who are the members of the school ‘English Newspaper Club’. They took part in writing English newspaper articles three times for about 10 weeks, including two questionnaires (pre- and post). The research selected three scorers, Korean English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in Korea, to assess subjects’ articles. The writing rubric made by the researcher includes four factors measuring the students’ writing abilities, considering the genre, newspaper articles. Subjec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ir first compositions: the experimental group of 12 students and the controlled one of 11 students. The researcher gave a direct feedback individually on the participants’ second writings only from the experimental group through 10-minute counselling. After the feedback session, the third manuscripts of all subjects were evaluat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In addition, surveys were conducted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teacher’s feedback regarding the students’ interest, self-confidence, necessity, and expectations for the English writing activity and the feedback.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students given the direct feedback have shown the meaningful improvement in every aspect of the measuring factors, such as main idea, language use, contents and organization. Secondly, all the participants have had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 English writing activity and the teacher’s feedback, and most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have increased self-confidence in English writing, especially. According to the study, the role of teachers’ feedbacks is essential to improve learners’ English writing skills and attitudes.;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쓰기 활동에서 교사의 직접 피드백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피드백의 유무에 따라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영어 쓰기 능력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고, 직접 피드백의 효과를 검증하여 이를 교육 실제에 활용하는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영어의 네 가지 기능 중 쓰기 활동은 언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대안 학습 방법이며,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총체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이 자기 발견적 학습 능력을 함양하여 학습 과정에서의 오류나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교사에게도 학습자들의 상태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따라서 EFL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들에게 쓰기 지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 쓰기 활동을 진행하기 위하여 장르 기반 쓰기 접근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어신문 기사 쓰기 활동을 연구의 중심 과제 유형으로 택하였다. 장르 기반 쓰기는 특정 담화 집단에 속하는 독자의 요구를 예상해야 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에 근거하며(Ferris & Hedgcock, 1998),언어 형태에 관한 학습과 글의 의사소통적 목적을 함께 강조한다. 이것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 개정안에서 명시하는 영어교육의 목표와도 상응한다. 영어신문은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정보가 매일 실리기 때문에 살아있는 영어교육 교재(authentic material)라고 할 수 있다. 깊이 있는 기사를 읽음으로써 폭넓은 지식 함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어의 네 가지 기능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체계적인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모방 교재의 역할을 하므로, 학습자의 생산적인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하나의 쓰기 장르로써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한다. 피드백은 크게 간접과 직접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직접 피드백은 교사가 학습자의 작문에서 나타난 오류 부분에 직접 밑줄을 긋거나 빠진 표현을 삽입하는 방식이 대표적이며, 교사가 학습자가 범한 문법적 오류에 대하여 명시적으로 설명해주는 것 또한 직접 피드백 유형에 포함된다(Bitchener, 2005).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대상은 서울 강남구 소재의 남자 고등학교의 영자신문반 동아리 학생들 23명이며, 총 10주간의 기간 동안 전체 실험 참여자들은 총 세 편의 영어신문 기사를 작성하고, 사전 및 사후에 각각 1회씩 설문조사에 응답하였다. 매 차시 작성한 학습자들의 쓰기 결과물은 본 연구자가 제작한 채점기준표에 근거하여 세 명의 평가자가 평가하였다. 2차 결과물을 바탕으로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에게만 교사가 개별적으로 10분 내외의 면담시간을 통해 직접 피드백을 제공한 후 전체 실험 참여자들은 3차 기사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2차 및 3차 기사의 평가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교사 직접 피드백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후 설문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 및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장르 기반 영어 쓰기 활동에서 교사의 직접 피드백이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평가의 모든 하위항목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특히, 영어 신문 기사 쓰기라는 장르 기반의 쓰기 활동이라는 점을 미루어 볼 때, 평가 하위항목 중 주제의 정확성(Main Idea)과 글의 구성력(Organization)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는 것은 교사의 직접 피드백이 학습자들의 장르 기반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기여하였다는 고무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특히 영어 쓰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자신감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장르 기반 영어 쓰기 활동에서 교사의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남녀 학습자의 차이를 알아보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실험대상의 N수가 작고 영자신문반이라는 특정한 집단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실험의 결과가 전체 학습자들에게 해당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쓰기 활동에서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 및 동료 학습자의 피드백 제공 과정이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장르 기반 쓰기 활동을 통해 장르별 특징을 파악하고, 이 점을 쓰기에 반영하는 것은 학습자의 영어 실력뿐만 아니라, 지식의 확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 도구를 교과서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제시하고 써보는 생산적인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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