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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친사회성 및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에 미치는 영향

Title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친사회성 및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les in an Lower Grades of Inclusive Elementary Class on the Global Citizenship and Pro-social Behavior of Students and Rules Complianc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uthors
이지현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숙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les, which was designed for lower grades of inclusive elementary students, on their global citizenship and pro-social behavior, and rules complianc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st & 2nd grade students (total 30 students, 2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28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of C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This study used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o determine if a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les would effects on global citizenship and pro-social behavior of inclusive elementary students. And rules complianc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was measured by general education teacher rule checklist and students self-checklist. Several dependent variables were measured for the inclusi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efore intervention using global citizenship test and pro-social behavior test. For the interventi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les in an inclusive elementary class was applied as an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program was implemented a total of 12 sessions by researcher. After the intervention, post-test were conducted using same measures used for the pre-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elementary class, showed positive change in global citizenship and this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elementary class, showed positive change in pro-social behavior, and this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ddition, students with disabilities showed positive change in pro-social behavior. they received a higher score in the pro-social behavior test than pre-test. Third, students with disabilities showed positive change in rule compliance. During intervention, the rate of rules compliance increased in all two student with disabilities. These results show that the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les in an inclusive elementary class was effective in enhancing global citizenship, pro-social behavior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addition, this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rules complianc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현재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주변에서 쉽게 외국인을 만날 수 있게 되었으며 SNS(Social Network Services)로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교통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세계는 더욱 가까워졌으며 이로 인해 개인의 삶의 범위는 국가를 넘어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세계화 현상은 환경오염, 빈곤, 전쟁과 같은 문제를 함께 야기 시켰고 이러한 문제들은 더 이상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는 세계화라는 현상에 적응하고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질을 갖춘 세계시민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는 세계시민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계시민교육의 강조로 이어졌다. 우리의 학교 현장에서도 이러한 세계화 현상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었으며 주변에서 쉽게 세계화로 인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초등학생들에게도 학교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 어울리고, 우리 주변의 세계화 현상에 적응하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저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통해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친사회성에 및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C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 2명과, 장애학생이 속해있는 두 학급의 비장애학생 28명이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은 해당 초등학교의 특수교사인 연구자가 연구 참여 학급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주 2회씩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중재를 마친 후,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친사회성 및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비장애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친사회성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변화를 대응표본 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장애학생은 친사회성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는 중재기간 동안의 주별 규칙 지키기 수행률을 구하고 수행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래프를 그려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저학년 비장애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은 중재에 참여하기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5개의 하위영역 중 세계적 문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 세계지향적인 태도 영역에서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저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은 모두 친사회성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비장애학생들의 경우 사전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했다. 또한 4개의 하위영역 중 협력하기와 위로하기 영역에서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를 나타냈다. 장애학생들의 경우에도 사전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도움주기, 협력하기, 위로하기의 3가지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저학년 장애학생들 모두 규칙 지키기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장애학생들의 규칙 지키기 수행률은 중재가 제공되는 기간 동안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중재가 시작되는 1주와 중재가 마무리되는 8주의 수행률을 비교했을 때 두 명의 장애학생 모두 규칙 지키기 수행률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친사회성 및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연구된 적이 없었던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세계시민교육을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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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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