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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여가태도 및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여가태도 및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 Leisure Education Program using Component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on Free Time Motivation, Leisure Attitude and Self-Determination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uthors
이진아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유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leisure education program using component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on free time motivation, leisure attitude and self-determination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0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consisted of 10 adults(ages 18-21).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 using component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was implemented for 5~6 weeks(14 sessions).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 using component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is composed by five parts; leisure awareness, self awareness in leisure, leisure resources, leisure planning·participation·evaluation, finalization. Free Time Motivation Scale for Adolescents(FTM-A), Leisure Attitude Scale(LAS) and Self-Determination Teacher Perception Scale(SDTPS) were used as a measurement tool to measure the effect of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 using component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on free time motivation, leisure attitude, and self-determination. In this study, a pretest-posttest control-group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he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f two groups were analyzed by the independent t-test using SPSS 23.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bout the change of leisure motivations level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Secondly,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bout the change of leisure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Lastly,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about the change of self-determination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leisure education program using component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is an effective method to improve positive free time motivation and leisure attitude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여가는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는 발달장애 성인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여가참여는 발달장애인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에서의 발달과 지역사회 통합 및 성공적인 전환을 촉진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참여는 한정적이고 소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들이 여가를 통한 만족과 성과를 충분히 얻지 못하게 한다. 발달장애 성인이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여가활동 선택과 참여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태도의 부족이 발달장애 성인의 주체적인 여가참여를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장애 성인에게 여가관련 지식, 기술 및 태도 증진과 주체적인 여가계획 및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여가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여가참여를 통해 기대되는 성과와 만족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발달장애인이 자발적으로 여가에 참여하고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교육은 발달장애 성인이 자신의 여가에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자기결정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발달장애 성인의 주체적인 여가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발달장애 성인들에게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여가태도 및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만 18세부터 21세의 발달장애 성인 20명(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이다. 이 중 실험집단의 발달장애 성인 10명은 약 5~6주 동안 주 3회씩 총 14회기의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여가교육 프로그램은 여가인식, 여가에 대한 자아인식, 여가자원에 대한 인식, 여가 계획·실행·평가, 정리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하기 기술, 자기인식 및 자기지식, 의사결정 기술,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 기술, 계획하기, 자기평가, 자기옹호의 자기결정 구성요소가 프로그램 전반에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청소년 여가동기 척도(Free Time Motivation Scale for Adolescents)(Baldwin & Caldwell, 2003), 여가태도 척도(Leisure Attitude Scale)(Ragheb & Beard, 1982), 자기결정에 대한 교사인식척도(Self-Determination Teacher Perception Scale)(Hoffman, Field, & Sawilowsky, 2000)를 사용하였다.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수준의 변화 정도에 있어서 실험집단의 무동기와 외적 조절동기에서 유의한 감소가 나타났다. 부과된 조절동기, 확인된 조절동기 및 내재적 동기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태도 변화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실험집단의 전체 여가태도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하위 영역 중에서는 정서적 태도와 행동적 태도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인지적 태도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발달장애 성인의 자기결정력 변화에 있어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수준의 변화와 여가태도 변화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가 지니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및 여가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교육에 대한 필요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장애학생 및 장애성인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태도에 대한 연구와 검사도구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태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Ragheb과 Beard( 1982)의 여가태도 척도를 수정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소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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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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