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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은주-
dc.contributor.author허예민-
dc.creator허예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2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124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3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1247-
dc.description.abstract영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가 실제상황에서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어휘 능력이 필수적임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영어학습자들은 여전히 어휘의 뜻을 단순 암기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어휘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어휘 학습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 영어수업에서 만화와 문맥 활용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었는데 이러한 연구에서는 공통적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도 증진과 학습자들의 영어능력 향상을 보고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활용된 만화는 문화를 반영하고 일상생활의 이슈와 사건을 반영하는 신문 자료이기 때문에(John, 1983) 어휘 학습에 더 좋은 교육적 가치가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만화를 활용한 어휘 학습의 효과를 다른 어휘 학습 유형인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효과와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만화와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교실현장에 적용하여 보고, 만화와 문맥의 활용이 고등학교 영어학습자의 어휘 학습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 영어학습자 90명을 연구 대상으로 통제집단과 두 개의 실험집단 총 세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다. 총 6차시의 어휘 수업동안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어휘를 단순 암기하여 학습하였고, 실험집단 A는 만화를 활용하여 어휘 학습을 하였고, 실험집단 B는 문맥을 활용하여 어휘 학습을 하였다. 총 6차시의 수업이 모두 끝난 후 단기 어휘평가를 실시하였고, 지연 평가는 단기 평가를 하고 일주일이 지난 후 실시하였다. 또한 세 집단 모두 실험 후 사전 설문지와 동일한 사후 설문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두 실험집단에게는 각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한 태도를 보기 위해 심화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의 단기 효과 측면에서 만화를 활용한 집단, 문맥을 활용한 집단 그리고 단순암기를 한 집단의 사후 어휘평가 점수를 비교해본 결과, 전반적인 어휘력과 표현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왔지만 이해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않았다. 따라서 세 집단 모두 전반적인 어휘력과 표현력의 단기 효과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사후 검증 결과 만화와 문맥을 활용하여 어휘 학습을 한 집단이 단순암기한 집단보다 어휘력과 표현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이해력의 향상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집단 내 사전·사후 점수 비교를 통해서 단순암기를 한 집단이 만화와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보다 근소한 점수 차이로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휘의 지연 효과 측면에서도 만화를 활용한 집단, 문맥을 활용한 집단 그리고 단순암기를 한 집단의 사후 어휘평가 점수를 비교해본 결과, 전반적인 어휘력과 표현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이해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따라서 세 집단 모두 전반적인 어휘력과 표현력의 지연 효과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사후 검증 결과 만화와 문맥을 활용하여 어휘 학습을 한 집단이 단순암기한 집단보다 어휘력과 표현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이해력의 향상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집단 내 사전·사후 점수 비교를 통해서 만화를 활용한 집단, 단순 암기한 집단, 문맥을 활용한 집단 순으로 이해력의 지연 효과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세 집단의 어휘 학습 방법이 고등학교 영어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간 영어 어휘 학습 태도의 사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영어 관심도와 어휘 학습의 필요성 및 자신감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어휘학습방법 및 향후활용의지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 검증 결과 어휘학습방법과 향후활용의지 영역에서 만화를 활용한 집단이 단순암기한 집단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집단내 비교에서는 세 집단 모두 영어 관심도와 어휘 학습의 필요성, 자신감, 어휘학습방법, 향후활용의지 부분에서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고 특히 만화를 활용한 집단이 고등학생의 학습현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만화와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에 대하여 심화 폐쇄형 설문을 한 결과 흥미, 필요성, 자신감, 어휘학습방법 4가지 영역에서 만화집단이 문맥집단보다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개방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 만화 및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이 재미있고 단어가 기억에 더 잘 남고 이해가 잘 됐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만화와 대화지문의 내용이 다소 어려워서 내용 이해가 어려웠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본 실험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만화 활용 및 문맥 활용 어휘 학습 방법이 우리나라 영어 교육 현장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와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활동의 효과를 논의할 때 어휘의 표현력과 이해력을 구별하여 논의할 필요가 있다. 어휘를 아는 것은 어휘의 표현적 지식과 이해적 지식 두 가지의 지식을 모두 아는 것을 포함하지만(Nation, 1990), 어휘 학습 활동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어휘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지에 따라 어휘 학습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둘째, 어휘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적용할 만한 어휘 학습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한국 고등학교 영어학습자들은 입시 위주의 영어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량의 어휘를 주입식으로 암기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어휘 학습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실험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다양한 어휘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어휘 학습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어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화나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시행한 어휘 학습 방법은 시간적인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매 영어 수업시간마다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만화와 문맥을 어휘 자료로 사용하는 어휘 학습은 수업 시간 외에 학습자들이 개별적으로 어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과업을 부여하거나, 수행평가 도구 또는 방학 과제로 부여하면 어휘 학습에 효과적일 것이다.;The ultimate goal of English Education is to improve lear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in English. For effective communication, it is necessary to acquire basic vocabulary competence. However, Korean students generally memorize words and their meanings to improve their vocabulary competenc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creative and various vocabulary learning methods. Recently, there have been several studies on the effects of using comic strips and context in English education that reported students having high interests and increased vocabulary competence. The comic strips used in this study are from newspaper which reflects the issues and events of everyday life.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effect of vocabulary learning using comic strips with the effect of vocabulary learning using context.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using comic strips and context on the vocabulary learning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tried to develop a teaching method that utilizes comic strips and context, media in which high school students have an interest.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ninety second grade high school students. They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a traditional group, and two experimental groups using comic strips and using context, respectively. Two different vocabulary post-tests were administered: one immediately after the experiment to examine the retention of the acquired vocabulary, and the other one week later to examine the effects on recall. In addition,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students’attitudes toward English vocabulary learning targeting all three groups. For two experimental groups, the intensified questionnaires were additionally distributed.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roductive vocabulary retention among the three groups in terms of short-term memory. Especially, two experimental groups showed high short-term memory rate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meaning the use of comic strips and context i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learners’productive vocabulary retention. Second, there was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roductive vocabulary retention among the three groups in terms of long-term memory. Especially, two experimental groups showed high long-term memory rate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Third, the result of the attitudes questionnaire revealed that the two experimental groups showed positive attitudes towards English vocabulary learning.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using comic strips and using context have positive effects on attitudes and vocabulary learning. This suggests that teaching vocabulary with comic strips and context can be effective for students in English classes. Also, it is very helpful to develop various activities using comic strips and context which improve both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of vocabular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A. 어휘 능력과 어휘 지도 방법 3 1. 어휘 능력의 정의 3 2. 어휘 지도의 필요성 4 3. 어휘 지도 방법 6 B. 어휘 학습 방법 12 1. 만화를 활용한 어휘 학습 방법 12 2.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방법 14 C. 선행연구 17 1. 어휘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17 2. 만화를 활용한 어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19 3.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21 Ⅲ. 연구방법 23 A. 연구 질문 23 B. 연구 대상 24 C. 연구 자료 25 1. 사전·사후 어휘 평가지 25 2. 수업용 어휘 활동지 27 3. 어휘 채점 기준 28 4. 설문지 29 D.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방법 31 1. 실험 이전 절차 31 2. 실험 수업의 절차 및 주요 활동 31 3. 실험 이후 절차 38 4. 자료 분석 방법 38 E. 연구의 제한점 3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0 A. 어휘 학습 방법이 어휘의 단기 효과에 미치는 영향 40 1. 어휘의 전반적인 학습에 미치는 영향 40 2. 어휘의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42 3. 어휘의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45 B. 어휘 학습 방법이 어휘의 지연 효과에 미치는 영향 46 1. 어휘의 전반적인 학습에 미치는 영향 46 2. 어휘의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48 3. 어휘의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51 C.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와 반응 52 1.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한 사전·사후 폐쇄형 설문 결과 52 2.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한 사후 심화 설문 결과 56 Ⅴ.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2 ABSTRACT 10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3133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만화 및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 방법이 고등학교 영어학습자의 어휘 학습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Using Comic Strips and context on the Vocabulary Learning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Yae, Min Huh-
dc.format.pageix, 103 p.-
dc.contributor.examiner최연희-
dc.contributor.examiner신상근-
dc.contributor.examiner이은주-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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