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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등 학습자의 모국어와 외국어 독해과정 비교

Title
한국 중등 학습자의 모국어와 외국어 독해과정 비교
Other Titles
(A) Comparison of the First and Foreign Language Reading Process of Korean EFL Students
Authors
이자은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한국중등학습자모국어외국어독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진형
Abstract
본 연구는 모국어 독해 과정과 외국어 독해 과정과 외국어 독해 과정이 근본적으로 동일한 심리적 과정으로 간주될 수 있는가, 혹은 위의 두 읽기 과정은 서로 다른 언어적 배경으로 인하여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가에 대한 심리 언어학적 해답을 찾고자 시도되었다. 심리 언어학적 측면에서는 위의 두 과정을 동일한 것으로 보는 Kenneth S. Goodman의 Reading Universal Hypothesis 와 외국어 독해 과정을 모국어 독해 과정보다 더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는 Mark A.Clarke의 Short-Circuit Hypothesis의 두가지 가설이 재기된다 본 연구에서는 Short-Circuit Hypothesis를 근거로 한국의 중등 EFL 학생의 국어와 영어 읽기 능력 및 독해 전략의 사용정도를 실험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국어 읽기 능력과 영어 읽기 능력은 대체로 높은 상관도틀 나타냈으나 독해 전략 사용의 정도에 있어서는 두 읽기 과정에 많은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고 국어의 우수한 독자가 많이 사용 했던 의미적 단서를 영어 읽기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못했음을 볼 때 Short-Circuit Hypothesis, 즉 외국어의 낮은 언어능력이 모국어 독해 전략의 전이를 방해한다는 가설이 한국 EFL학생에게도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외국어의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심리 언어학적 측면에서 독해과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배경지식을 2차 실험에서 인위적으로 사전 지도하여 읽게한 결과 학습자의 독해능력이 많이 향상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영어 읽기를 지도할 때는 언어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을 동시에 통합적으로 강조하여 지도해야 하며, 어느 한면만을 강조하여 가르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if the L1 reading process and L2 reading process are a single psychological processor if these two reading processes are different for their different linguistic backgrounds. In the psycholinguistic view, there are two different hypotheses: Kenneth Goodman's Reading Universal Hypothesis (L1 and L2 reading processes are the same) and Mark Clarke's Short-Circuit Hypothesis (a language competence ceiling prohibits the complete transfer of L1 reading skills to L2 reading). On the basis of the Short-Circuit Hypothesis, the reading performance of Korean EFL students when they read Korean and English was examined. In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 the correlation of their Korean and English reading ability was generally high, but the quality of the strategies they used in reading was different. Good readers of Korean used more semantic clues than poor readers, but they used less semantic clues when they read English. This result supports the Short-Circuit Hypothesis. In order to overcome the competence ceiling in reading English, after prior instruction to help students increase their background knowledge, another test was given. The result of the second experiment was positive. Consequently, when we teach reading skills in an EFL class, we must emphasize both the "Psychology' and the "Linguistic" aspects of foreign language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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