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3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인수-
dc.contributor.author박경숙-
dc.creator박경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9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753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2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7534-
dc.description.abstractThe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Student Engagement :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s Interest When we are involved in optimal experience, an activity for its own sake, we can experience flow or engagement. During this experience, People can concentrate more, experience deep fulfillment, creativity and a total involvement with life. Engagement is the mental state of operation in which a person performing an activity is fully immersed in a full involvement in the process of the activity. This concept can be adapted desirably in student’s study. During engagement, students can experience abundant educational resources, satisfaction, self-esteem, self-confidence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Student Engagement mainly with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s Interest. Self-determined motivation in a theory which explains motivation in terms of one’s autonomy. Self-efficacy is the strength of one’s belief in one’s own ability to complete tasks and reach goals. Subjects Interest was selected in English and Mathematics.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nhance engagement with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ubjects Interest. The result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efficacy, Subjects Interest and student engagement, these variables have positive corelation. This implies that the more autonomously motivated, the more learners will be engaged in learning, Also the corelation exist betwee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s well as betwee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ubjects interest. Second, self-determined motivation had directly influenced learner’s engagement. and indirectly influenced learner’s engagement with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ive interest. This implies the more autonomously motivated the more learners will be engaged in learning, English interest or Mathematics interest have positively influenced on engagement. Engagement are more effective with links of these variables. Third, self-efficacy indicator had direct impact on student engagement and indirectly influenced student engagement with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ive interest. As the last part of findings, regardless of the level of self-regulated motivation Relative Autonomy Index: RAI, self-determined motivation and self-efficacy influenced learner’s engagement with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ive interest. Based on these results, teachers and parents should be recognized that motivational factor and self-efficacy are significant determinant for engagement and subject interest factor also takes meditating role between two factors and student engagement. The more learners have autonomy, self–efficacy and subject interest, the more they can concentrate, experience deep fulfillment, creativity and a total involvement with life.;사람은 행위 그 자체가 목적인 활동을 동기부여가 된 상태에서 하게 되면 그 시간에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몰입 경험을 통하여 집중력이 높아지고 그 자체에 몰두하게 되며 삶의 경험은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질 수 있다. 몰입(flow,enga gement)의 개념은 어떤 과제를 해결하거나 활동에 집중할 때 나타나는 최적의 심리 상태로 학습과정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 자긍심을 높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학업적, 사회적 적응에 매우 바람직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상황에서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내적인 변인으로 자율성에 근거하여 행동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기결정성동기, 학습에 대한 신념인 학업적 자기효능감, 교과(영어 및 수학)에 대한 흥미를 상정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효능감이 교과에 대한 흥미를 매개로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설정한 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 소재의 중학교 학생 340명의 설문을 바탕으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효능감, 영어, 수학과목 흥미도, 학습몰입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살펴보았고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에 포함된 변인들의 직접·간접적 효과 및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결정성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흥미도, 학습몰입은 서로 정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이 높은 학습자가 학습몰입을 잘하며 외적인 조절보다 부과된 조절이, 부과된 조절보다 확인된 조절이, 확인된 조절보다는 내적조절이 학습몰입에 더욱 영향력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기 결정성이 높을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도 높고, 영어 학업 흥미도 및 수학학업 흥미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자기결정성 동기는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지니며 또한 영어 학업 흥미도 및 수학학업 흥미도의 매개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좀 더 자율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습자일수록 학습몰입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영어나 수학흥미도 단독으로 바로 학습몰입에 큰 영향을 준다기보다 자기결정성 동기, 교과학습흥미도가 서로 연계되어 학습몰입의 상승효과를 낸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과흥미를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몰입에 직접적으로도, 영어 및 수학학습 흥미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흥미가 서로 연계되어 학습몰입에의 영향력이 커진다고 볼 수 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대하여 가장 높은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몰입과 성취를 위해서는 자율적 동기를 내재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동시에 자신감을 갖고 학습과제에 수행에 집중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노력을 기울이게 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러한 영향력은 교과흥미를 매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학습과정에서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자기결정성동기수준 상집단과 하집단을 비교한 결과 상집단과 하집단에 따라 교과학업 흥미의 매개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학습동기의 수준에 상관없이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과흥미를 매개로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업 성취와 더불어 학습 과정에 대한 만족감과 자긍심을 높여줄 수 있는 심층적 학습 몰입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였 다. 학습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 과정에서의 자율적 동기의 내재화 와 도전적 과제와 수행에 대한 끈기를 갖고 노력을 지속하게 하는 학업적 자기효 능감, 교과흥미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6 Ⅱ. 이론적 배경 7 A. 자기결정성동기 7 1.자기결정성동기 개념 및 유형 7 1) 자기결정성동기 개념 7 2) 자기결정성에 따른 동기유형 9 B. 자기효능감 13 1. 자기효능감의 개념 및 과정 13 1) 자기효능감이론의 개념 13 2) 자기효능감의 과정 15 2. 학업적 자기효능감 17 C. 교과흥미 20 1.흥미의 개념 20 D. 학습몰입 23 1. 몰입의 개념 및 특성 24 2. 학습몰입의 중요성 26 3. 학습몰입의 구성 27 E. 자기결정성동기,자기효능감,학습몰입,교과흥미 28 1. 동기와 학습몰입 28 2. 동기와 흥미 31 3. 자기효능감과 몰입 33 4. 자기효능감과 흥미 35 5. 흥미와 몰입 36 Ⅲ. 연구방법 38 A. 연구대상 38 B. 측정도구 39 C. 자료 분석 방법 4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5 A. 기술통계치와 상관분석 45 1.기술통계치 45 2.상관분석 47 B.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검증 49 1. 측정모형의 검증 49 1) 영어학습 흥미도, 학업적자기효능감, 학습몰입 50 2) 수학학습 흥미도, 학업적자기효능감, 학습몰입 54 2. 구조모형의 검증 57 1) 영어학습 흥미도의 경로모형 검증 57 2) 영어학습 흥미도의 효과의분해 및 매개효과 59 3) 수학학습 흥미도의 경로모형 검증 63 4) 수학학습 흥미도의 효과의 분해 및 매개효과 66 C. RAI 고집단과 저집단의 매개모형의 차이 집단분석 69 1. 학업적 자기효능감, 영어학습 흥미도, 학습몰입 69 1) 형태동일성 69 2) 측정단위동일성 70 3) 부분측정단위동일성확인 71 4) 경로계수 비교 72 5) 경로계수 및 매개효과 비교 73 6) 다집단 분석 결과 모형 74 2.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학학습 흥미도, 학습 몰입 74 1) 형태동일성 74 2) 측정단위동일성 75 3) 부분측정단위동일성확인 75 4) 경로계수 비교 76 5) 경로계수 및 매개효과 비교 77 6) 다집단 분석 결과 모형 78 Ⅴ. 논의 및 제언 79 A. 논의 79 B.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설문지 98 ABSTRACT 10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410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자기결정성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교과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Student Engagement :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s Interest-
dc.creator.othernamePark, Kyoung Sook-
dc.format.pageviii, 106 p.-
dc.contributor.examiner임현식-
dc.contributor.examiner김연희-
dc.contributor.examiner오인수-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