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786 Download: 0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TEE)이 중학생의 영어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itle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TEE)이 중학생의 영어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EE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Achievement and Affective factors
Authors
이윤희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은주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E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and affective factors with regard to their proficiency level. The subjects were 60 female students of J middle school in Seoul. Both the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taught English for about 4 weeks from March to April. The teaching materials and teachers were the same for each group except for the language. The subjects in the experiment group went through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 and subjects in the control group were taught in their native language, Korean. Before the experiment was started, all the subjects took pre-tests for English learning achievement, anxiety, self-efficacy, interest, risk-r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and, after 4 weeks, they all took the post-tests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For the analysis of the study, SPSS Win 21.0 program was used. The study made use of frequency analysis, technical statistics, and One-way ANOVA. The findings were as followed: First, it turned out that TE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listening and writing ability. TEE had a meaningful effect especially on the English learning achievement of the low level students. Next, TEE had a meaningful relationship with students’ learning interest and motivation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in language learning. These study results gave some implications in English education. TEE should be used as a way of improving listening ability, especially for lower level students. By providing students with more educational opportunities through introducing TEE in the classrooms, the students will be exposed to the target language more effectively. Furthermore, it gives them an opportunity to interact with each other in English more efficiently.;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이 중학생의 영어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여자 중학교 2학년 2개반, 60명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4주간 정규 영어 시간에 실험이 시행되었다. 동질성이 검증된 두 집단에게 동일한 교과서를 사용하여 영어 수업이 진행되었고 통제집단에게는 한국어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수업 언어 중 새로운 어휘나 간단한 문법 용어 설명을 제외한 부분은 모두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실험진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 평가지로서 2010년에 시행된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영어 듣기 평가 문항 중 말하기 문항 5문항을 사전 평가로 실시하였고 4주간의 실험이 끝난 후에 2차시 평가지로 2011년에 시행된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영어 듣기 평가 문항 중 말하기 문항 5문항을 사용하였다. 사전․사후 평가지 모두 30문항으로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이 학습자들의 영어 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은 영어 듣기, 쓰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 시행에 따른 두 집단 간 사전․사후 영어 성취도 평가 점수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정 및 향상도 비교 결과, 실험 집단은 영어 듣기, 쓰기 능력이 사전 점수보다 사후 점수가 향상되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 시행된 TEE 수업은 교사가 수업 진행시 80% 이상을 영어를 사용하되 학습자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어휘나 문법은 한글로 설명하는 모형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영어로 쓰기 지도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TEE 수업을 시행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쓰기 성취도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영어를 의사소통 상황 내에서 받아들이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해주는 것은 학습자의 영어 능력 향상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시행은 수준별 하위그룹의 영어 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EE 수업에 따른 상·하위 수준별 영어 성취도 능력 변화 및 향상도 비교를 한 결과, 각 집단의 수준별 상위집단의 영어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반면 하위집단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EE 수업은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 중 흥미와 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TEE 시행에 따른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정의적 태도를 비교해 본 결과, 흥미(설문지 15번,21번) 및 동기(설문지 11-14번, 22-25번) 두 영역에서 사전·사후 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EE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기대가 학생의 영어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 진행된 실험기간이 짧았음을 감안해 볼 때 학습자들의 영어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서의 변화가 단기간에 형성되었다기보다는, TEE 수업을 통해 영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학습자들이 영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였고, 수업에 대한 불안감을 낮춰주었기 때문에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이 중학생들의 영어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TEE 관련 인식 조사를 시행한 많은 연구들(최윤선,2009; 조인희,2011; 김효진,김미애,홍상희;2012)에서 제시하듯이 교사와 학생 모두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교사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부족과 학습자들의 수준차로 인해 TEE 수업이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었다. 따라서 TEE가 효율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실 영어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하고, 교사들의 노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교사 연수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가 영어 교육 현장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TEE 수업이 수준별 하위 그룹의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쓰기 능력과 흥미, 동기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보아 학교 현장에서의 TEE 수업의 도입이 시급하다. TEE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풍부한 영어 사용의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영어 학습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영어 학력의 양극화 현상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