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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개발과 수업과정에 대한 셀프 내러티브 연구

Title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개발과 수업과정에 대한 셀프 내러티브 연구
Other Titles
A Self-Narrative Inquiry o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rgumentation and Writing based Instruction
Authors
방애리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애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가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고려하는 사항, 직면하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들을 알아보는 것이다. 예비교사의 수업개발 및 수행과정에서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셀프내러티브(Self-narrative) 탐구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개발 및 수행과정에서 과학 교육과정 연계성, 교수자의 교과내용 지식, 학생 수준, 과학 개념 이해, 흥미 유발,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의 구성 요소, 활동지를 활용한 평가를 고려하였다. 둘째, 연구자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개발 및 수행과정에서 부족한 교과내용 지식, 학생 수준 이해 부족,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개발의 어려움, 시간 예상과 배분의 어려움, 학생 통제의 어려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활동 지도의 어려움들을 겪는다. 이러한 어려움을 연구자는 경력교사의 조언과 교과서 분석, 관련 논문 검토와 현장 경험에서 습득된 지식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수업 지도 경험이 있던 교사의 조언과 논의와 글쓰기 관련 논문의 도움을 받았다. 연구자는 현장에서 수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학생들의 실험 활동시간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효율적인 시간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수업 중 학생들의 소극적이고 회의적인 참여태도와 산만한 수업 분위기는 현장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격려와 통솔을 함으로써 향상되었다. 수업 중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지도가 필요함을 느끼고 구체적인 가이드가 제공된 논의와 글쓰기 시간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논의 참여와 글쓰기 수준의 향상을 도왔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예비 과학 교사들이 중·고등학생들의 논의와 글쓰기의 어려움과 수준에 관해 배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많이 제시해주면 예비교사들이 현장에 나가 구체적으로 수업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비교사들의 부족한 PCK 요소들을 고르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The research questions guiding this study were (1) what were the researcher’s considerations i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rgumentation and writing based instruction? (2) what were the researcher’s difficulties i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rgumentation and writing based instruction and How did the researcher get over them? This study applied self-narrative inquiry to analyze researcher’s experience. This study collected researcher’s reflection writings, students’ journals, lesson plans, and class audio tapes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s. The researcher in this study was a graduate student at school of education and had pre-knowledge about argumentation and writing based inquir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er considered science curriculum, researcher’s subject matter knowledge, students’ level, students’ interest, and students’ authentic participation in argumentation and writing activity. Second, the researcher had difficulties in researcher’s subject matter knowledge, understanding of students’ level, development of argumentation and writing based instruction, time management, and guidance on students’ authentic participation in argumentation and writing based inquiry. The researcher asked for experienced - teacher’s advice, reviewed science textbooks, searched internet resources, encouraged students’ participation, provided detailed guidance for student’s argumentation and writing to get over difficul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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