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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연희-
dc.contributor.author박수진-
dc.creator박수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1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49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84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4941-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the use and perception of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between Korean technical high school teachers and their students. For this study,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two different groups: a group of seven English teachers who teach at the technical high school in Seoul, and the other group of their fifty students who are all freshmen. 26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for helping English learners to remember English vocabulary were listed on the questionnaire. After answering the survey, the teachers were interviewed about which strategies were most useful and most frequently used among them when teaching their students. The survey data were analyzed using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the interview data were analyzed with multiple response analysis. The main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Korean technical high school teachers have instructed their students to use ten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which, they believed, are more useful comparing with other strategies: how to connect English words with synonyms, antonyms, other related words or idioms, words which their students already knew, and the pictorial representation of their meaning, how to check the spelling and the form of English words, how to read aloud English words for pronunciation practice, how to analyze the word structure, how to write English words several times, and how to skip a new word for increased exposure to words which are already known. Second, the students used eight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for remembering English words: how to learn English vocabulary through the interaction with native speakers, how to connect English words with their synonyms, antonyms, related idioms, how to use Korean which has a similar sound to memorize an English word, how to read aloud or write English words repeatedly, how to read the list of vocabulary suggested in the textbook, and how to take a note for remembering the English words. Third,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the teachers’ and their students’ use and perceptions of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how to learn English vocabulary in a group, how to connect English words with words students already knew, students’ experiences, or pictorial representation of their meaning, how to read aloud English words, and how to evaluate their vocabulary learning by themselves. Although this study has shown differences in use of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and perceptions of their usefulness between Korean technical high school teachers and their students, there are some limitations: the effectiveness in using the suggested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was not verified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only the teachers and their students in Seoul.;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세계는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살아가야 할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경시할 수 없다. 영어를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체득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요소가 어휘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한국인들은 영어를 일상생활에서 접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의 기본이 되는 어휘 습득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어휘를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고려해 볼 때, 학습자들은 어떻게 어휘를 학습한다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수자도 학습자의 영어 능력 수준, 노력 등과 같은 학습자 요인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효과적인 어휘 학습 전략을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업고등학교 교사가 학습자 요인을 고려해 학생들의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한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업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 및 활용 빈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공업고등학교 교사가 어휘 의미 강화 전략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느 어휘 의미 강화 전략들을 지도하는 것이 학생들의 어휘 학습에 어떻게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학생들이 어휘 의미 강화 전략들을 활용하도록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해당 교사들의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어느 어휘 학습 전략들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들의 어휘 학습에 어떻게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 대한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면 기억 전략, 인지 전략과 상위 인지 전략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 전략에 대한 교사들의 유용성 인식과 활용 빈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이미지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연계된 어휘 학습, 동의어 및 반의어와 연계된 어휘 학습, 단어 분류를 활용한 어휘 학습, 철자 암기를 통한 어휘 학습, 소리 내어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 단어의 철자 형태 인식을 통한 어휘 학습, 관용어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과 단어의 구조 분석을 통한 어휘 학습에 있어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인지 전략들 중 반복 쓰기를 통한 어휘 학습에 있어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며, 상위 인지 전략에서 아는 단어를 바탕으로 글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에 있어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 대한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고찰한다면 사회적 전략, 기억 전략, 인지 전략과 상위 인지 전략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회적 전략에 대한 학생들의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을 통한 어휘 학습에 있어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알 수 있었다. 기억 전략 중 동의어 및 반의어와 연계된 어휘 학습, 단어 분류를 활용한 어휘 학습, 핵심어 기법을 활용한 어휘 학습과 관용어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에 대한 학생의 유용성 인식과 활용 빈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인지 전략에서는 구두 반복을 통한 어휘 학습, 반복 쓰기를 통한 어휘 학습, 교과서 어휘 목록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과 노트필기를 통한 어휘 학습에 대한 학생의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 및 활용 빈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 집단 간 비교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전략, 기억 전략과 상위 인지 전략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회적 전략 유용성 인식도 및 활용 빈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 집단 간 비교를 살펴본 결과 협동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과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을 통한 어휘 학습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공업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보다 협동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을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학생들이 활용하는 빈도보다 더 많이 활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은 교사들이 지도하는 활용 빈도보다 더 많이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어휘를 습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억 전략 유용성 인식도 및 활용 빈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 집단 간 비교를 고찰해본다면 이미지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 개인의 경험과 연계한 어휘 학습,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연계된 어휘 학습, 소리 내어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상위 인지 전략 유용성 인식 및 활용 빈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 집단 간 비교를 통해 자가 평가를 통한 어휘 학습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들이 자가 평가를 통한 어휘 학습을 교사가 지도하는 빈도에 비해 더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교사 및 학생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의 상관분석 결과와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 및 활용 빈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 집단 간의 비교를 바탕으로 어휘 의미 강화 전략 13가지에 대한 지도 방안이 구상되었다. 선정된 어휘 의미 강화 전략들 중 9가지 전략들을 교사와 및 학생 집단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활용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교사는 기억 전략 중 동의어 및 반의어와 연계된 어휘 학습, 단어 분류를 활용한 어휘 학습, 철자 암기를 통한 어휘 학습, 소리 내어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 단어의 철자 형태 인식을 통한 어휘 학습, 관용어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과 단어의 구조 분석을 통한 어휘 학습과 인지 전략들 중 반복 쓰기를 통한 어휘 학습과 상위 인지 전략들에서 아는 단어를 바탕으로 글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을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학생들이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9가지 전략들을 활용하도록 지도받은 학생들은 그 전략들에 대해 유용하다고 인식하며 활용한다. 그러므로 앞서 제시된 9가지 전략들을 중심으로 어휘 학습을 지도한다면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의 어휘 학습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어휘 의미 강화 전략들에 대한 교사와 학생 집단 간 비교 결과를 고찰함으로써 학생들이 교사가 수업시간에 지도하는 활용 빈도만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어휘 의미 강화 전략들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이 해당 전략들에 대해 좀 더 지도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사회적 전략들 중에서 협동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이 해당되고 기억 전략들 중에서 이미지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 개인의 경험과 연계한 어휘 학습,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연계된 어휘 학습과 소리 내어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이 해당된다. 결론적으로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의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돕기 위해 어휘 의미 강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가 있다. 다양한 지역에 소재한 공업고등학교 교사들이 학생들의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해 다함께 고찰한다면, 본 연구에 제시된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안 이외에도 다양한 방안들이 개발되고 더 효과적인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안들을 고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공업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4 A. 어휘 학습 전략 4 1. 어휘 학습 전략의 개념 및 분류 4 2. 어휘 의미 강화 전략 9 B. 어휘 학습 전략 지도 방안 13 C.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 관한 국내외 연구 16 Ⅲ. 연구 방법 22 A. 연구 질문 22 B. 연구 대상 23 C. 연구 자료 24 D.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26 E. 연구의 제한점 2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9 A. 교사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29 1. 사회적 전략 29 2. 기억 전략 32 3. 인지 전략 37 4. 상위 인지 전략 39 B. 학생의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41 1. 사회적 전략 41 2. 기억 전략 42 3. 인지 전략 45 4. 상위 인지 전략 46 C. 교사와 학생 집단 간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유용성 인식도와 활용 빈도 비교 48 1. 사회적 전략 48 2. 기억 전략 49 3. 인지 전략 51 4. 상위 인지 전략 52 D.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안 개발 53 1.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내용 54 2. 어휘 의미 강화 전략 지도 방법 55 Ⅴ. 결론 65 참고문헌 69 부록 75 ABSTRACT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498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영어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 관한 공업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및 학습 지도 방안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urvey on Korean Technical High School Teachers' and Their Students' Use and Perceptions of English Vocabulary Meaning Consolidation Strategies and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Techniques-
dc.creator.othernamePark, Su Jin-
dc.format.pagex, 8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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