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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제공 응답 화행 실현 양상 연구

Title
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제공 응답 화행 실현 양상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peech Act of Responses to Offer of Advanced Japanese Korean Learners
Authors
Okamuro, Ibuki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본 연구는 일본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제공 응답 화행 양상을 한국어 모어 화자와 일본어 모어 화자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그 실현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간의 제공 화행을 다루었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응답 화행 양상 중 거절 화행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 본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수락 화행까지 고찰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는 거절이 수락에 비해 상대방의 체면을 위협하는 정도가 높아 화행을 실현시키는 데에 부담도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제공 상황이 상대방(피제공자)에게만 이득이 되는 경우에는 수락 화행도 거절 화행에 못지않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공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두 가지 응답 화행을 모두 살펴보았다.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기술하고 제공 상황에서의 응답 화행을 살핀 관련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고 정리하였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도출한 연구 문제는 각 제공 상황에서 응답 화행 양상이 집단별로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변인별 응답 화행 전략이 집단별로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화행 이론(Speech Act)과 제공(offer) 화행, 응답 화행을 정의하고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할 제공 상황을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의 틀이 되는 응답 화행 전략에 대해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과 연구 절차, 연구 도구, 자료 분석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일본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 한국어 모어 화자, 일본어 모어 화자 총 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도구로 서면 DCT를 사용하였다. 두 번의 예비 실험을 걸쳐 수정한 DCT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실험을 시행하였다. Ⅳ장에서는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제공 상황에 있어서 응답 화행 양상에는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상대방과의 권력 관계, 친밀도, 제공 내용에 따라 느끼는 부담의 정도의 차이에 기인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동일한 제공 상황에서 각 집단의 응답 화행 양상(거절 또는 수락)에는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사용한 전략 유형에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한국어 모어 화자의 직접적인 전략 사용은 수락 화행과 거절 화행에서 모두 나타났으나 일본어 모어 화자는 거절 화행에서 직접적인 전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모어 화자는 제공 상황의 변인에 따라 다양한 간접적인 전략의 사용을 보였지만 일본인 화자는 비교적 일관된 간접적인 전략 사용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집단 간 차이 가운데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는 직접적인 전략 사용에 있어서 모국어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이에 비해 간접적인 전략 사용과 부가 표현 전략 사용에 있어서는 한국인 집단과 유사한 사용 양상을 보여 주었다. 또한 이러한 직접적 전략 혹은 간접적 전략은 각 상황에서 권력 관계, 친밀도, 제공 내용에 따라 느끼는 부담의 정도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제공 내용에 따른 부담도의 차이가 그 응답 화행 양상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여 본 연구의 결론 및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그간의 화행 연구에 있어서 선호적 둘째 부분으로 여겨진 수락 화행이 제공 상황에서는 거절 화행에 못지않게 부담이 되어 전략 사용에도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과 제공 내용에 따른 부담도의 차이도 응답을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응답 화행은 개인차의 영향이 많으므로 일본인 학습자의 응답 양상으로 일반화시키기 어렵다는 점과 고찰한 제공 내용이 한정적이었다는 점에 한계점을 가진다. 향후에 더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더욱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제공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similarity and difference between advanced Japanese Korean learners, Korean native speakers and native Japanese speakers in terms of the strategy types of response to each offer. For this, this study poses two questions. First, it asks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or similarity among each group in terms of the strategy types of response speech act to a given situation. Second, if there is a difference, it asks how the different response strategy types used by each group in a given situation can be explained in terms of the social factors of social power, social distance and the content of offer. In this study, the Discourse Completion Test(DCT) was used as an investigation method. The total number of the participants was 90 and they consist of advanced Japanese Korean learners(JKL), Korean native speakers(KNS) and native Japanese speakers(JNS). They were asked to fill out the DCT, which consists of the questions classified into eight offer situation according to three factors, that is social power, social distance and the content of offer. The results reveal that three group use different strategy types in their responses to a given offer, and this can be explained by the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imposition which differed in terms of the social factors. Especially, this study showed that the degree of imposition reported by each group differed in the given situations, and this affects the difference in strategies realization phase of each groups. About direct strategies realization phase, KNS tend to be more direct than JNS in accept acts while JNS tend to be direct than KNS in refusal acts. Moreover, about indirect and adjuncts strategies realization phase, KNS tend to employ various strategies according to the situation, while JNS tend to employ similar strategies in all the situations. And JKL tend to select similar strategy with JNS in direct strategy and use similar strategy with KNS in indirect and adjuncts strategy. This study have the different point with other studies about speech act, that focused on offer acts and responses to it, including not only refusal but also accept. The result of this study appear to offer valuable aware of the differences of the realization phases and strategy types of responded speech act to offer according to the cultual dif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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