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지적장애 학생의 독립적 과제 성취 및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 Smart Learning on the Independent Task Achievement and Task Performance Behavior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 smart learning on the independent task achievement and task performance behavior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were in the fif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was applied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without intervention.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 smart learning was appled for the participants by researcher. Data were collected and discussed about task achievement and task performance behavi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 smart learning improved the percentage of the participants' task achievement and increased task achievement were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Second,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 smart learning improved the percentage of the task performance behaviors and increased task performance behaviors were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These result suggest that the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 smart learning is effective method in improving the independent task achievement and task performance behavior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인터넷의 눈부신 발달과 모바일기기들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 속에서 초고속 무선 통신망과 스마트 기기로 대변되는 스마트 인프라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에서의 정책 발표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 되었으며 정보화 사회에서는 스스로 계획하고 점검하며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축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태도가 학습자가 갖추어야 핵심 능력이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애학생들은 자기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통제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부족하며 특히 지적장애 학생은 인지기능과 학습동기가 결여되어 수동적인 학습특성을 보이고 생활이나 학업적인 면에 있어서도 무기력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지적장애 학생에게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바른 학업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장애학생의 과제 성취와 과제수행행동 개선을 위해 국내외 많은 연구들이 자기주도 학습전략의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전략은 학생 스스로가 학업 상황에서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며 학습방법을 직접 터득하여 스스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분야에서 자기주도 학습전략은 지적장애 학생들에게도 적용되기는 하였으나 대부분이 전환 기술, 작업장에서의 행동, 지역사회와 여가활동 등의 주제로 비학업적인 기술과 기능에 많이 국한되어 있다. 스마트러닝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학습자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개별화시키기가 용이하고,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에 도움을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들은 현재 초기단계로 그 수가 매우 적고,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들도 가상현실을 활용한 수업 유형이나 행동적 측면에서의 중재 효과를 조사하는 데에만 많이 편중되어 있어 학업적 측면에서의 스마트러닝의 효과, 교수방법, 프로그램의 모색과 같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부족한 교수 기회를 보완해주고 좀 더 능동적인 학습 참여자가 되게 하는데 효과가 입증된 자기주도 학습전략과 스마트러닝을 지적장애 학생의 학업적인 영역에 적용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지적장애 학생의 독립적 과제 성취 및 과제수행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위치한 E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3명이며, 실험은 연구자의 교실에서 방과 후 1:1 상황에서 실시되었다. 실험은 단일대상연구방법 중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약 19주에 걸쳐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며 종속변인은 독립적 과제 성취와 과제수행행동이다. 중재는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의 지도내용에 자기주도 학습전략의 구성요소와 스마트러닝을 활용하여 작성한 교수·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실시되었다. 독립적 과제성취에 대한 측정은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학습지로 하였고 과제수행행동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녹화한 비디오를 보고 관찰 기록지에 기록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명의 연구 참여자 모두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교수한 후 과제 성취율이 기초선 구간과 비교했을 때 향상되었고 중재 종료 후에도 향상된 과제 성취율은 유지되었다. 둘째, 세 명의 연구 참여자 모두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교수한 후 과제수행행동이 기초선 구간과 비교했을 때 향상되었고 중재 종료 후에도 향상된 과제수행행동은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지적장애 학생의 독립적 과제 성취 및 과제수행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접목하여 국어과에 적용한 연구가 부족한 국내 상황에서 시도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앞으로 학업과 관련하여 지적장애 학생 뿐 아니라 장애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프로그램 및 실행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