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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Title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an Anger Management Program Using Video on Aggression, Anger Control Ability, and Social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Class
Authors
천한나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anger management program using video on aggression, anger control ability and social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clas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fourth-grade students of two inclusive classes at B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One inclusive class(of 27 students) was assigned to be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other inclusive class(of 28 students) was assigned to be the control group. Independent samples t-tests were conducted to see if there was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ggression, anger control ability and social skills of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between the two groups. The results from students at risk for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two groups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he program was carried out for 14 sessions, and all sessions used video (animation, movie, TV program, etc). The anger management program integrated the cognitive-behavioral anger management program and the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The anger management program included four components identified from the literature review on effective anger management programs: awareness of anger and anger-inducing situations, changing thinking about anger, skills training for coping with anger, and skills training for anger-inducing situation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ggression and anger control ability between the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ose in the control group. However,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wo groups in social skills. Second, the degree of improvement of the students at risk for EBD in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at of the students at risk for EBD in aggression and teacher-reported social skills. In terms of anger control ability and self-reported social skills, no clear evidence was found regard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the anger management program using video in an inclusive elementary class is an effective method of reducing aggression and enhancing anger control ability. It also showed that helpful anger management programs can be applied to students at risk for EBD as well as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within the regular school curriculum.;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정서 중 하나인 분노는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러한 분노가 적절히 표현되거나 조절되지 못하여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때 많은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최근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초등학교에서도 정서·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이 증가하는데, 적절한 분노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은 공격성과 같은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고 이는 개인의 정서뿐 아니라 또래와 교사 관계를 비롯한 학교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차원의 대안마련이 강조되고 있는데, 예방적 지원으로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분노상황에 대해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며 분노유발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적절히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학교 부적응 아동이나 공격성향이 높은 아동 위주의 소집단 형태로 실시되어 왔으며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포함한 통합학급의 다양한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 지원으로서의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이 함께 교육받는 통합학급 차원에서 인지·행동적 접근과 사회적 기술훈련의 통합적 접근으로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간접경험 등 실질적인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동영상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학교 현장의 요구와 초등학교 4학년의 발달단계 등을 고려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B초등학교의 4학년 통합학급 두 반으로 실험집단은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 2명과 일반학생 25명, 통제집단은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 2명과 일반학생 2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서 두 집단의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사용하였다.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의 경우 추가로 사회적 기술 검사(교사보고형)를 실시하였으며 각 학생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일반학생들과 통제집단의 일반학생들은 공격성의 변화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일반학생들과 통제집단의 일반학생들은 분노조절능력의 변화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일반학생들과 통제집단의 일반학생들은 사회적 기술의 변화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과 통제집단의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의 변화양상을 비교해본 결과, 공격성, 사회적 기술(교사보고형)에서 실험집단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의 사전-사후 변화폭이 통제집단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보다 더 컸다. 분노조절능력에서는 실험집단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의 사전-사후 변화폭이 통제집단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보다 약간 더 컸지만 그 차이가 미미했고, 사회적 기술(자기보고형)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의 사전-사후 변화정도가 일관적인 패턴을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학급차원의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는 점, 분노조절의 목표와 내용을 사회적 기술과 통합하여 구성했다는 점, 그리고 적절한 동영상을 선정 및 활용함으로써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에게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체계적 지원을, 일반학생들에게는 예방적 지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학급의 다양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학급차원의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학교차원의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가정, 지역사회와 긴밀히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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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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