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용-
dc.contributor.author황지현-
dc.creator황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4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56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5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564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초등 디자인 교육이 제도적 측면 및 교육 자료, 또 현장 교사들에 대한 인식과 전통적인 수업방식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창의성을 발현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학습동기 향상에 효과적인 켈러의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수업을 설계하고 투입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ARCS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 수업을 실시한 집단과 일반적인 디자인 수업을 실시한 집단 간에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ARCS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 수업을 실시한 집단과 일반적인 디자인 수업을 실시한 집단 간에 학습 태도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학습과 동기유발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켈러의 ARCS 모델에서 제시하는 동기유발 전략 및 켈러와 송상호가 제시한 동기설계 10단계 모형의 이론적인 부분을 검토한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 디자인 교육의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 동기유발 전략의 관점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초등 디자인 교육에서 ARCS 모델을 도입을 통한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셋째, 어린이 디자인교육 프로세스와 켈러가 제시한 동기설계 10단계 모형을 접목시켜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수업 방안을 제시한다. 넷째, ARCS 모델을 바탕으로 설계한 디자인 수업을 적용하고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의 측면에서 학습동기의 효과를 검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 수업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 수업은 일반적인 디자인 수업보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 수업은 일반적인 디자인 수업보다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초등 디자인 수업을 실시함에 있어서, 디자인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내재적인 동기를 파악하고 이를 외적으로 끌어내어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켈러의 ARCS 모델에서 제시하는 동기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결과는 4주 동안 6학년 두 학급에 적용하였으며 디자인 관련 단원 중 ‘포장 디자인’ 단원에 적용하여 얻은 결과이므로, ARCS 모델을 적용함에 있어서 여러 연령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디자인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장기적으로 투입을 한 후 결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 design lessons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s by integrating Keller's ARCS model, which helps to improve students’ motivation. The research starts from the recognition of difficulties in enhancing students’ creativity through elementary design education due to the various problems, such as educational system, lack of resources, teacher’s attitude and traditional teaching. For the research, two hypotheses are established: First,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ttitudes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To verify those hypotheses, the study is conducted by following process. First, for the theoretical framework, the theory of motivation, the strategy for motivation of ARCS model, and the 10 steps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which is presented by Keller and Sang-ho,Song, is examined. Second, the problems of elementary design education in Korea are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motivational strategy, and the effective ways to integrate ARCS model in elementary design education is explored. Third, the effective elementary design lessons are proposed by integrating Keller's the 10 steps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design education. Fourth, the effect of design lessons, which is designed based on ARCS model,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s is examined. The results show that the experimental group performed better than the control group.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Thus, the teacher needs to use motivational strategy of ARCS model to design effective lessons for elementary design education Since the present research mainly focused on “Textile Design,” and the lessons were only applied to two classes of 6 grade students during 4 weeks, future research is needed to generalize the results of the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C.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4 Ⅱ. 학습동기와 켈러의 ARCS 모델 5 A. 학습과 동기유발 5 B. ARCS 모델의 동기유발 전략 6 C. 동기설계 15 Ⅲ. 초등 디자인교육에서 동기유발 현황 19 A. 우리나라 초등 디자인교육 현황 19 B. 초등 디자인교육에서 동기유발 현황 및 문제점 21 C. 초등 디자인교육에서 ARCS 모델 도입의 필요성 32 Ⅳ. 초등 디자인수업에서 ARCS 모델의 도입방안과 적용 35 A. ARCS 모델의 도입 및 적용 방안 35 B.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수업 설계 49 C. ARCS 모델을 적용한 초등 디자인수업의 결과 분석 및 논의 75 Ⅴ. 결론 및 제언 86 A. 결론 86 B. 제언 88 참고문헌 89 부록 92 ABSTRACT 11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76845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초등 미술 디자인수업에서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Elementary Design Education by the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 Focused on the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dc.creator.othernameHwang, Ji Hyun-
dc.format.pageix, 11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