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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말하기 수업에서의 구두 발표 전략 훈련의 효과

Title
영어 말하기 수업에서의 구두 발표 전략 훈련의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Oral Presentation Strategy Training in English Conversation Class: Focused on Korean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이경하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은주
Abstract
세계화 시대에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최근의 영어 교육과정 역시 실용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술 목적 뿐 아니라 직업 현장에서 구두 발표를 비롯한 말하기 능력이 요구되는 등 학습자들 역시 말하기 학습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상황에서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할 기회는 많지 않다. 한편,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는 방안으로 구두 발표 활동이 주목 받고 있다. 실제로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구두 영어 발표의 기회를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EFL 상황의 우리 나라 학습자들에게 외국어를 직접 발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외국어 교육의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전략의 효과적인 활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어, 구두 발표 전략 역시 학습자들의 구두 발표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영어 말하기 수업에서 구두 발표 전략 훈련이 학습자들의 전략 사용과, 반응 아울러 구두 발표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인 대학생 8명을 상 · 하위 두 집단으로 나누어 8회에 걸쳐 구두 발표와 전략 훈련을 실시하였다. 8 차례에 걸친 전략 훈련에서, 학습자들은 25개의 구성 · 언어적 전략, 비언어적 전략들을 훈련 받았다. 학습자들의 발화를 분석하여 전략 사용 빈도 수, 표현의 다양성 등 언어적 전략의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원어민의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 일지를 바탕으로 비언어적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또한 학습자들의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을 바탕으로 전략 훈련 후 학습자들 스스로 자신의 발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고, 전략 훈련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언어적 전략 훈련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전략 훈련 후 학습자들은 전략의 사용 빈도 수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발표 전략을 사용할 때 더욱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어민 교사 역시 발표 전략 훈련 후,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전략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보였으며, 발표 능력도 향상되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둘째, 비언어적인 전략 사용에서는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개인차가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비언어적인 전략에 대해 알지 못했던 학습자들은 전략 훈련 후 전략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또한 이미 비언어적인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던 학습자들 역시, 자신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자들이 꾸준한 발표 활동을 계속한다면, 비언어적인 전략의 사용에서도 긍정적인 향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학습자들의 수준에 따른 구두 발표 전략 훈련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략 사용의 빈도 수와 표현의 다양성 면에서 상위 학습자의 경우 그 효과가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비언어적 전략의 경우 각기 다른 특징을 보여, 학습자들의 수준 차라기 보다는 개인차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원어민 교사 역시 상위 학습자들의 경우 전략 훈련 후 구두 발표에서 더욱 큰 향상을 보였다고 평가하여, 상위 학습자의 경우 구두 발표 전략 훈련의 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보인다. 넷째, 설문지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자신의 발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발표 전략 훈련 후 자신의 발표가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발표의 도입 구성이나 시간?열거를 나타내는 연결어 사용 등 다양한 언어적 전략을 사용하여 생각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등의 측면에서 큰 폭의 변화를 느꼈다고 평가하였다. 태도 측면에서는 큰 변화를 느끼지 못했으나 전략 훈련 후 대부분의 학습자가 자신감을 얻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전략 훈련에 대한 반응을 살펴본 결과, 학습자들은 대부분 발표 전략 훈련이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학습자들이 중요하다고 선택한 전략의 향상이 두드러져, 훈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두 발표 활동에 대해서 학습자들은 영어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며, 자신감도 얻는 등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준비 과정에서의 부담감이나 발표 활동 전 심리적 부담감이 컸다고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구두 발표 전략 훈련이 구두 발표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울러 말하기 기회가 적은 학습자들에게 구두 발표 활동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발표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친숙하고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해야 하며, 주제와 관련된 어휘 학습이나 읽기 활동 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의수준에 따라 훈련의 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학습자의 경우 상위 학습자의 발표 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들로 집단을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수준 차가 있더라도 학습자들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방안이 연구된다면, 더욱 효과적인 구두 발표 활동과 전략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The importance of communicative competence in English has been emphasized much more than before and recent English curriculum has focused on developing practical English skills in this era of globalization. Korean students have a need to improve their English presentation skills for EAP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and EOP (English for Occupational Purposes). However, it is difficult for students to find opportunities to use English outside the classroom. Recent research has shown that oral presentations are effective at improving speaking skills in language classrooms. It has also shown that strategy training in English educ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English. Therefore, this study is mainly concerned with the oral presentation strategy training (OPST) in EFL classes. This study aims at examining the effect of OPST and the attitudes of students after training.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over 5 weeks using 8 Korean university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ir level of proficiency. During the strategy training, students learned 25 strategies. The strategies were divided into two parts, 17 verbal strategies, including general and genre specific, plus 8 non-verbal strategies. Data for the research was collected from video recordings of presentations, the native speaker's evaluations, classroom observations, students' questionnaires and interview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we were able to identify several trends. First, the OPST shown positive effects on the use of organizational and verbal strategies. Students demonstrated more frequent use of trained strategies and used larger variety of expressions after the training. The native speaker also believed that students used the trained strategies more and through the training, improved their presentations. Second, the effect of non-verbal strategies did not prove meaningful and the use of those strategies varied from person to person. However, students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using non-verbal strategies and tried to use them more after the training.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he repetition of oral presentations results in the improved use of the non-verbal strategies. Third, there were certain differences based on the level of the students. Higher level students used more of the strategies and larger variety of expressions, so they were able to improve more through strategy training. In the case of the non-verbal strategies, strategy training had few relations to the level of the students. Finally, the OPST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udents' motivation, confidence and use of strategies. The verbal strategies, "Opening the speech to get the audiences' attention" and "Using time.listing connectors" were particularly effective in their presentations and gave them more confidence through the training.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have shown that the oral presentation strategies have positive effects on student presentations for those students who had few speaking opportunities in EFL classrooms. However, students felt burdened by the presentation activities, so a more familiar and interesting subject should be selected and preparatory activities, such as vocabulary learning related to the subject and background material analysis, are necessary before the presentation. It is also found that training results were affected by certain differences between the levels of the students, so different way of OPST should be developed for students in different levels. Lastly, students have a diffculty in interaction with audiences. Therefore, more helpful instructions to encourage more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are required for effective oral presentation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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