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5 Download: 0

각종 회복식이가 무단백 식이를 섭취한 흰쥐의 지방함량 및 체구성 성분에 미치는 영향

Title
각종 회복식이가 무단백 식이를 섭취한 흰쥐의 지방함량 및 체구성 성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徐東熙
Issue Date
1977
Department/Major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金美經
Abstract
회복식이 섭취로 체중 100g당 각 조직의 무게는 뇌, Testis, 부신은 감소하는 경향이며 간, 비장, 신장은 고단백, 표준, 고지방, 고탄수화물 식이의 순서로 무게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Epididymal fat pad는 식이 섭취에 의해 무게가 거의 변하지 않았으며 회복식이중 고지방식이 섭취로 무게가 약간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근육의 무게는 gastrocnemius와 biceps가 식이에 따른 체중의 변화와 비례하는 변화를 보였으며 뼈의 무게와 길이는 식이변화에 의해 거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각 조직의 지방함량은 무단백식이 섭취로 간에서 약간의 증가경향을 보이고 비장, 신장, 혈장의 지방함량은 낮아지는 경향인데 특히 비장에서의 감소 경향은 컸다. Epididymal fat pad과 근육에서는 거의 지방함량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회복식이 섭취기간중 간에서는 식이의 단백질함량이 높을수록 지방함량이 낮아졌으며 식이의 지방함량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고 비장과 신장에서는 식이의 단백질양이 높을수록 지방함량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체구성 성분은 무단백식이 섭취에 의해 단백질과 회분의 함유율은 오히려 증가하였고 수분, 지방함유율은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회복식이 섭취기간중, 수분함유율은 고탄수화물군에서 낮은 경향을보이고 단백질의 함유율은 회복식이 섭취로 감소하는 경향인데 특히 고지방군의 감소경향이 컸다. 지방의 함유율은 증가하는 경향인데 고탄수화물, 고지방군의 증가가 컸다. 회분의 함유율은 감소경향을 보이는데 고탄수화물군의 감소 경향이 가장 낮았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식품영양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