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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dehors의 근전도 측정에 의한 생체역학적 분석

Title
En dehors의 근전도 측정에 의한 생체역학적 분석
Authors
이양출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Ballet 무용수의 身體修練에 도움이 되고자 Ballet 基本技術인 Endehors의 生體方學的 分析을 통해 En dehors에 크게 影響을 미치는 Barre 運動을 分析 하고자 했다. 이 目的을 達成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고 치과대학 생리학 실험실에서 Ballet 專攻學生중 En dehors 技術이 익혀진 熟練者 6名과 En dehors 技術이 익혀지지 않은 未熟練者 6名을 5차의 實驗에 걸쳐, Barre 運動과 En dehors의 作用筋을 抽出하기 위하여 大臀筋 (Gluteus Maximus), 中臀筋 (Gluteus Medius), 大腿二頭筋 (Biceps Fomuris), 外側廣筋 (Vastus Lateralis), 內側廣筋 (Vastus Medialis), ?腹筋 (Gastrocnemius), 第三鼻骨筋 (Peroneus Tertius) 등 여덟개 근육에 대해 筋電圖 測定한 결과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En dehors에 主 作用하는 네개의 근육의 放箭은 內側廣筋 (Vastus Medialis), 大臀筋 (Gluteus Maximus), 大腿二頭筋 (Biceps Fomuris), 中臀筋(Gluteus Medius) 順으로 나타났으며 이 네 개의 근육들 臀部와 大腿에 있는 근육들이다. 2. 未熟練者에 비해 熟練者가 發達되어 있는 근육은 內側廣筋 (Vastus Medialis) 이였고 熟練者에 비해 未熟練者가 보다 發達되어 있는 근육은 外側廣筋 (Vastus Lateralis) 이였다. 3. 振幅이 가장 크게 나타난 動作은 Rond de Jambe으로서 이 運動이 En dehors의 主 動筋인 네개근육의 發達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4. En dehors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Barre 運動은 熟練者와 未熟練者의 振幅差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Pli?이다. 이상을 綜合하여 보면 En dehors 기술을 효과적으로 익히기 위해서는 ?關節의 Turn-Out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그런데 ?關節의 Turn-Out에 관여하는 네개근육의 發達에 가장 효과적인 Barre 運動은 Rond de Jambe이고 이 主 動筋의 發達에 따라 En dehors의 熟練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Pli?도 잘할 수 있다. 아울러 이와같은 分析結果를 로대로 하여 효과적인 Barre 運動을 현장에서 직접 실시하여 그 向上度를 把握하는 實驗硏究가 繼續 進行되어야 하리라 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designed to s G8k tho Barre work which contribute to the practice of En dehors, the basic technique in ballet. To achieve this purpose, the EMG of what muscles for Barre work and En dehors was measured and analyzed. Followings are the results : 1. The main functioning muscles in En dehors were Vastus Medialis, Gluteus Maximus, Biceps Fomuris, Gluteus Medius in order. 2. The skilled dancers have more developed Vastus Medialis in comparizion with the unskilled dancers. On the contrary, tho unskilled dancers have more developed Vastus Lateralis. 3. The largest amplitude was recorded in Rond de J'ambe en l'air and Rond de Jambe ? terre. 4. P1i? affects mainly En dehors among Barre Work. The difference in amplitude between the skilled and the unskilled revealed most ,greatly in these motions. Above results have showed that En dehors in hip joint was important to practice the efficient technique of En dehors. And those muscles acting mainly on En dehors would be developed bv the practice of pli? motion. In addition to this, the practice of Rond de Jambe will be more helpful to the improvement in En dehors technique. And the application of experimental study should be proceeded directly to the objects on the basis of this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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