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 Download: 0

현대 청자문양의 연구

Title
현대 청자문양의 연구
Authors
유혜자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現在 韓國의 美術界는 傳統性의 계승과 새로운 創作을 爲해 부심하고 있다. 해방과 더불어 밀어닥친 새로운 藝術思潮는 잠잠해지고 이제는 어느 精度 自己 自身을 되돌아 보고 있는 이때, 傳統性을 계승 發展시킨 藝術的 現代 靑磁에 對해서 硏究하는 것은 意義있는 일이라 生角된다. 本 硏究는 傳統主義 理念아래 古陶磁에 紋樣들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그 特性을 알아 보았고 변모되는 過程을 살펴 보았다. 古陶磁와 現代靑磁의 紋樣에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 硏究하기 위하여 本人이 梨大陶藝硏究所에서 10여년동안 施紋해 온 紋樣을 수집, 分析하여 現代的 紋樣의 方向을 모색하려고 노력하였다. 現代靑磁紋樣 素材는 古陶磁와 거의 同一 素材를 擇하였으며 構成은 部分裝飾으로 多樣하게 活用되어 온 唐草紋의 形成過程을 造型原理를 通해서 他 植物紋과의 複合構成, 動物紋과의 複合構成, 部分裝飾으로서의 唐草紋의 多樣한 變形, 唐草紋 틀의 變形, 唐草紋의 円形器物內의 變形등을 施紋例로 들어 分析한 結果, 紋樣의 構成形式의 無限한 可能性을 알 수 있었다. 古陶磁 紋樣은 新羅土器의 소박하고 의식하지 않은 裝飾, 高麗靑磁의 獨特한 象嵌手法과 多樣한 紋樣素材는 來世의 동경인 佛敎의 影響에서 비롯되고 있다. 韓國의 代表的인 소탈한 粉靑砂器의 멋, 그리고 李朝 白磁의 高祥紋樣은 現世의 福을 비는 儒敎的인 紋樣表現이었으며 이러한 內面의 精神世界가 現代靑磁紋樣에도 表現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古陶磁와 現代靑磁의 紋樣을 비교하여 살펴보면 現代靑磁의 紋樣特色은 1. 古陶磁와 紋樣素材는 거의 같으나 施紋 方法에서 다양하게 응용하고 있다. 2. 表現된 線의 맛이 훨씬 自由롭고 生動感이 있다. 3. 紋樣의 複合 構成이 現代 감각에 맞게 다채롭다. 4. 自然形態에서 一部分을 포착, 强調하고, 확대하여 추상적 槪念의 紋樣이 더욱 많다. 5. 器物形態에 맞게 지극히 간결하고 생략된 紋樣은 多量生産을 가능케 한다. 以上 記述한 바와 같이 手工藝的 美를 의식하면서 變形되어 産業化되어 가고 있는 現代靑磁는 一品工藝보다 많은 수요에 美的 감각을 분배할 수 있도록 이 작은 硏究가 社會에 기여하는 바람직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새로운 紋樣 創造는 工藝家의 기질과 감정 또는 創意性에 依해 決定되고 있으며 價置있는 새로운 紋樣을 創造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硏究가 있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좀 더 多樣하게 施紋되고 파생되는 紋樣을 硏究하여 정리하고자 한다.;Today, korean art strives for the succession of tradition and new cereation. New trend of art calmed, notv it looks back on itself. At this time, it is significant to study modern celadon which has succeeded and devcloped tradition. This thesis stildies the characteristics of ceramic designs and its changing process. To study the relations between design of old celadon and modern celadon, I has collected, analyzed, studied designs whieh I has tried for ten years in laboratory and I make furtkc efforts to seek the direction of the modern designs. The subjects of thc modern celadon design are the same subjects of the old celadon and the formation has its infinite possibilities. Designs of old celadon indicated the inner world of the spirit and the designs of modern celadon also represents the inner worlrd of the spirit. when the designs of modern celadon compared with the designs of old celadon, the characteristies of the modern celadon. ① the subjects of the modern celadon are the same subjects of the old celadon but its presentations are various. ② its lines has for more freedom and liveliness. ③ complex formation of designs are colorful. ④ abstract designs are formed. ⑤ it has simplicity according to its pattern. With these characteristics, it is conscicus of manual arts and becomes industrialization. Creation of new design depend on the handworker's temperament, feeling and originality. In create new and valuable designs, continuous study is necessar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