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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협동 학습에서 운영 지침 제시 및 성격별 유형 소집단 구성이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미치는영향

Title
웹 기반 협동 학습에서 운영 지침 제시 및 성격별 유형 소집단 구성이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미치는영향
Authors
전성미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전 세계가 정보 시대의 한 가운데 있는 지금, 우리 나라에서도 인터넷 등을 활용한 ‘사이버 대학’이 학점‧학위를 수여하는 정식 교육 기관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2000년 3월 13일자 중앙일보의 ‘사이버 대학, 학위 준다’라는 기사는 다음과 같이 보도하고 있다. 2000년 3월 13일 제정‧공포된 평생 교육법 시행령에 따르면 인터넷 등 정보 통신 매체를 활용하여 강좌를 개설한 뒤 학점과 학위까지 주는 원격(사이버)교육이 가능해졌다. 사이버 대학은 200평 규모의 행정실‧교수 연구실‧PC실습실 등만 갖추면 되며, 학기‧수업 연한 등은 일반 대학과 비슷하게 운영된다. 이에 따라 시간적‧공간적 제약과 경제 사정으로 학업을 계속하지 못한 직장인과 주부의 학위 취득 기회가 넓어지게 되었다(중앙일보, 2000). 이렇게 인터넷을 이용한 웹 기반 교육은 시대가 요구하는 정식 교육 형태가 되었다. 웹 기반 교육이 갖고 있는 여러 장점과 특징 중의 하나는 전통적인 수업보다 더 많은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통하여 서로의 생각들을 주고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현재는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자간 상호 작용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임정훈, 1998), 그 이유는 웹 기반 교육에서의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위한 교수 운영 전략이 구체적으로 교수 설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웹 기반 교육에서의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소집단 협력 학습을 교수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외향적‧내향적의 동질적인 학습자들로 집단을 구성하는가 혹은 이질적인 학습자들로 집단을 구성하는가에 따라 집단 상호 작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운영자가 격려‧칭찬의 동기 유발적 촉진 전략을 사용하는가 혹은 과제 해결을 위한 관련 정보 및 토론 활동을 점검하는 과제 지향적 촉진 전략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토론 참여도가 달라질 수 있다(임정훈, 1999). 이에 실제 웹 기반 교육의 수업에서 외향‧내향의 성격 유형별로 소집단을 구성한 후 협동 학습 과제를 해결할 때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을 사용한 운영 지침 제시 여부에 따른 학습 효과성을 연구하고 학습 동기를 진단하는 것은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하나의 교수 운영 전략 사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협동 학습에서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 유형에 따른 외향성 소집단‧내향성 소집단‧외향성-내향성 혼합 소집단을 구성한 후 과제 수행시 운영자의 소집단 협동 과제 운영 지침 제시 여부가 학습 성취도와 Keller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 요소에 근거한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 성격 유형별 소집단 구성에 따른 학습 성취도와 Keller의 ARCS 동기 요소에 근거한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웹 기반 교육의 가장 우수한 점이기는 하나 기대만큼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학습자간 상호 작용 증진을 위한 소집단 협동 학습의 운영 지침의 효과성을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 기반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받은 수업과 제시받지 않은 수업에서의 학습 성취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2. 웹 기반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받은 수업과 제시받지 않은 수업에서의 학습 동기에는 차이가 있는가? 3. 웹 기반 교육에서 외향‧내향의 성격에 의해 소집단(외향성 집단‧내향성 집단‧외향성-내향성 혼합 집단)을 구성하였을 때의 학습 성취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4. 웹 기반 교육에서 외향‧내향의 성격에 의해 소집단(외향성 집단‧내향성 집단‧외향성-내향성 혼합 집단)을 구성하였을 때의 학습 동기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성취도의 평가 결과에서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한 집단의 참여자가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학습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학습 성취도 평가 영역 중에서 정보 조직화 영역에서는 두 집단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토론 내용영역에서 집단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한 수업이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하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토론 내용 영역에서 학업 성취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동기의 측정 결과에서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한 집단의 참여자가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학습 동기 측정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Keller의 ARCS 동기 요소별 분석에 따르면 주의력과 자신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관련성과 만족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므로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한 수업이 과제 운영 지침을 제시하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 동기가 더 많이 유발되었으며, 주의력과 자신감 요소에서 학습 동기가 더 많이 유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 유형별 소집단간 학습 성취도 평가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하습 성취도 평가의 세부 요소인 정보 조직화 영역과 토론의 내용 영역에서 집단간 통계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성격 유형별 소집단간 학습 성취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격 유형별 소집단간 학습 동기 수준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Keller의 ARCS 요소별로 살펴보면 주의력‧관련성‧자신감‧만족감 등 모든 요소에서 성격 유형별 소집단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성격 유형별 소집단간 학습 동기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살펴볼 때 연구자가 제시한 협동 과제 운영 지침은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외향‧내향의 성격 유형별 소집단 구성은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살펴볼 때 연구자가 제시한 협동 과제 운영 지침은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외향․내향의 성격 유형별 소집단 구성은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높이기 위한 소집단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외향성․내향성의 MBTI 성격 검사가 아닌 다른 집단 구성법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협력 학습을 하려면 먼저 어떤 기준에 의해 학습자를 소집단으로 구성해야 하는데 MBTI 성격 검사인 경우 전문 인력과 시간 및 비용이 필수적인데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므로 집단 구성의 다른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운영자가 제시한 협동 과제 운영 지침이 학습 성취도의 세부 영역인 토론의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집단 협동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 웹 기반 교육인 경우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운영자의 소집단 운영 전략과 과제 운영 전략에 관한 더욱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웹 기반 교육에서 소집단 협력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고 할 때에, 관련 사이트에 ‘토론방’ 메뉴의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사이트에 ‘토론방’ 메뉴 자체가 없었으므로 ‘공지 사항’ 메뉴와 각 개인의 전자 우편을 통해 소집단 협력 학습을 수행하였다. 전자 우편을 통해 소집단 협력 학습을 할 때에 발생한 진행상의 어려움으로는 메일 서버의 장애 발생으로 인한 시간 지연, 개인의 잘못된 전자 우편 주소를 바로 잡을 때까지의 시간 지연 및 의사 소통 불가능, 본인이 발송한 메일의 수신 여부에 대한 의구심 및 그에 따른 동일 메일의 반복 발송, 이러한 모든 장애로 인한 불안감 등이 있었다. 따라서 웹 기반 교육에서 토론을 통한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관련 사이트에 ‘토론방’ 메뉴의 개설이 요구된다.;Nowdays the whole world is in the midst of an information-oriented generation, and in Korea, 'cyber college' via internet has been recognized as a formal organization of education that grants both records and degrees. That is, web-based education has become a formal system of education this age demands. One of many advantages of web-based education is that it is expected to heighten between learners' interactions more than the traditional education to activate opinion exchange; however in actual it is hardly included that operational design. Therefore, in this study, one of web-based educational programs has been studied to test and measure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the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 of small group by character-type in terms of introversion, extroversion, and the mixed of the two in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and the existence of the guides to operate task of cooperative learning. For this purpose of study, some question have been chosen to be concretely dealt with as follows: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learning achievement between the class given the guides to operate task of cooperative learning and the class not given such the guides?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learning motivation between the class given the guides to operate task of cooperative learning and the class not given such the guides? 3.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learning achievement from the formation of small groups by character-type in terms of introversion, extroversion, and the mixed of the two? 4.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learning motivation from the formation of small groups by character-type in terms of introversion, extroversion, and the mixed of the two? To give answers these questions, we chose total 24 participants from the web-based educational program titled 'the principles of the economy' at Inha University. The procedure of this study was as follows: 1. A MBTI test and a question were conducted to form small group by character-type for cooperative learning and to find out the learners' general characteristics for the managing of a computer. 2. Learners were received cyber lectures, individual tasks and group tasks through home-page and e-mail for 4 weeks. 3. A test based on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was carried out to measure the learning motivation. For the measurement of the learning achievement, the professor evaluated it with the given evaluation-criteria. 4. Results from the measurement of the learning motivation were analysed with serial-type data with 1-5 points, and results of the evaluation of the learning achievement were analyzed with serial-type data.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it appeared that the learning achievement is significantly higher in a group given the guides to operate task of cooperative learning than a group not given such the guides; there is no statistically difference in information systemization area between those two groups; however there is statistically difference in the discussion area between those two groups. Second, it appeared that the learning motivation is significantly higher in a group given the guides to operate task of cooperative learning than a group not given such the guides; referring to Keller's ARCS analysis by motivational elements, attention and confidence showed statistically difference, while relevance and satisfaction did not. Third, it appeared that there is no statistically difference between small groups organized by character-type in the learning achievement. Fourth, if appeared that there i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mall groups organized by character-type in the learning motivation. Based on these results, the suggestions are made as follow: First, since the existence of guides has a great impact on the learner's achievement in discussion area, further study is suggested to increase learners' interaction through tutor's operating strategy of small group and task. Second, in order to increase the learners' interactions it is suggested that other group organization methods could be considered besides MBTI test. Third, in order to reduce the operational difficulty of the cooperative learning class with small group it is suggested that 'discussion room' menu should be opened in the related 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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