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무용교육관의 수립을 위한 고찰

이 論文에서 筆者는 먼저 敎育舞踊의 理念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른 모든 敎育分野가 다 그러하듯 높은 人間形成에 있다는 点과 또 이 人間形成이라는 敎育目的을 達成하기 위해서 創作舞踊이 곧 學敎舞踊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밝히는데 主眼点을 두었다. 즉 올바른 舞踊敎育觀이 먼저 立되어야만 그 敎育的 目的이 더욱 效果的으로 達成될 수 있을 것이므로 敎育으로서의 舞踊이 갖는 여러 ?性을 說明하고 그 指導方向을 ??해본 것이다. 그리하여 敎育舞踊은 어디까지나 敎育的인 하나의 手段이지 그것이 곧 目的이 될 수 있다는 点, 그리고 또 舞踊을 통해서 올바른 創作指導를 하기 위해서는 學生들의 自由로운 表現 活動을 第一義로 삼지 않으면 안된다는 点을 밝히고자 했다. 그리고 또 이 敎育舞踊이 우리나라의 制度와 組織面에서 矛盾된 点은 없는가? 있다면 그것은 어떻제 是正해나가야 되겠는가하는 것을 考察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