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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일연구

Title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일연구
Authors
정재화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A. 硏究의 目的 1. 現在 世界的인 敎育課程 改革運動 및 家政科 敎育課程 趨勢를 考察한다. 2. 現行 高等學校 家政科 敎育課程을 分析하고 이를 世界的 敎育課程 改革運動에 비추어 問題點을 抽出한다. 3. 現行 敎育課程의 改善點과 改善方向을 提示한다. B. 硏究方法 文獻硏究와 質問紙에 의한 調査硏究를 병행하였다. 1. 文獻硏究로서 a) 世界的인 敎育課程 改革運動의 考察과 b) 現行 家政科 敎育課程의 分析的 考察을 통하여 現行 敎育課程의 問題點 및 改善方向에 관한 示唆를 받고 2. 調査硏究로서 a) 一線 家政科 敎師 및 敎育課程 作成에 있어 有用한 人士들의 現行 敎育課程에 관한 意見을 調査하고 b) 그에 따라 改善에 관한 示唆點을 抽出한 다음 c) 文獻硏究에서 얻어진 事實과 比較 檢討하였다. C. 硏究의 結果 1. 敎育課程 改善을 위해서는 學問中心 敎育課程 理論이 考慮되어야 한다. 2. 家政科 敎育課程의 改善點으로서는 a) 敎育目標에 대한 再檢討 b) 技能人을 양성하는 것 같은 內容의 再檢討( 잡다한 내용의 축소 ) c) 專門家를 養成하는 것 같은 內容의 再檢討( 이론적면의 축소 ) d) 家族關係, 禮節 등에 관한 補充이 發見되었고 3. 改善方向으로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豫想되나, 敎育의 效率性을 위해서는 學問中心 敎育課程을 指向하는 方向으로 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家政科 敎育 全般에 관한 다음과 같은 示唆를 얻었다. a) 현재 고등학교 敎育課程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고 있는 要因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施設 設備라고 指摘되었으나 그 보다는 敎師들 자신의 解決하려는 努力의 缺如도 큰 몫을 차지한다. b) 現行 家政科 敎育課程의 內容領域은 敎師 準備敎育에서 받은 領域보다 훨씬 광범하여 한 敎師가 家政科 全般을 擔當하는데 많은 無理가 따르고 있다. c) 現行 家政科 敎科用 圖書로서 文敎部의 檢定을 받은 敎科書 간에는 內容의 選定에 있어서의 重要度 基準이나 제시된 統計資料의 相違가 發見되는 바 이것은 現場敎師의 困難點으로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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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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