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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원과 이상좌의 산수화에 관한 연구

Title
마원과 이상좌의 산수화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정교
Issue Date
197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산수화에서 소위 마원화풍을 창조한 남송때의 화원화가 마원과 조선초의 도화서 화원 이상좌의 산수화를 비교 연구한 본 논문은 모두 8장으로 나누어 졌으며 4만 5천자(200자×225)쯤 된다. I. 서론 : 서론은 A. 연구목적과 B. 연구방법으로 나눴다. 중국남송원체화풍의 주류인 무원화의 발전과정과 특징을 보고 한국의 조선초기 화단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으며 이상좌가 어떤 그림을 그렸는가를 연구했다는 목적과 두 화가의 그림을 구도·용필법, 화의 등 여러면으로 살펴보는 방법을 밝혔다. II. 한국회화 약사 : 한자문화권에 드는 한국의 미술은 중국미술의 강한 영향을 받아왔다. 삼국시대의 고분벽화양식으로부터 고려의 불화등도 중국의 영향권 안에 들었다. 조선에 와서는 송·명·청의 미술양식이 크게 유행했는데 특히 조선초에는 북송의 곽희화풍과 남송의 마원화풍이 화단을 휩쓸었다. 진정한 한국적인 그림은 임진왜란 이후인 조선후기부터 싹텄다. III. 조선초기화단과 이상좌: 조선초기는 도화서화원들이 사대부 화가들보다 활발히 활동했따. 천민 출신 화가인 이상좌는 당시 크게 유행하던 곽희화풍과 마원화풍을 배우고 익혀 마원의 그림같은 그림을 그렸다. 그는 자기 자손과 제자들에게 마원화를 가르쳤고 또 마원화풍을 한국화단에 자리잡게 한 열활을 충실히 했다. 그는 산수·인물·동물화 등을 다 잘 그렸다. IV. 중국산수화약사: 4천년쯤 되는 중국미술사 가운데 산수화의 역사는 1,500여년쯤 된다. 즉, 중국회화의 대종을 이루는 산수화의 역사는 서기 4세기말 남북조시대부터 시작된다. 처음에 금벽산수화부터 시작된 산수화는 당말북송초부터 수묵산수화가 발생되어 발전했으며 산수화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산수화의 황금시대는 남북송시대였으며 원시대에는 회화혁명이 일어나기도 했다. 명과 청때는 창조적인 발전이 없이 전대의 그림을 모방만 하고 있었다. V. 남송원체산수화와 마원: A. 남송원체산수호의 발전과정과 B. 마씨가문과 마원으로 나누어 고찰했다. 북송말화원의 제도와 회화양식을 이어받은 남송화원은 많은 화가를 배출했지만 그림의 스케일은 작아지고 서정적으로 흘렀다. 특히 이당은 시정이 넘치는 사실성과 부벽준을 써 산천의 아름다움을 그리는 화법을 추구했다. 마원은 이당을 배우고 발전시켜 남송원체산수화의 주류가 된 마원화풍을 확립했다. 마원은 일문오대사 화원인 화가 집안에 태어나 마씨가문을 만대에 빛낸 천재적인 화가였다. 약 90년간 살면서 수많은 그림을 그린 마원은 중국회화사에서도 빛나는 큰 별이었다. VI. 마원의 산수화 : 마원은 산수화·인물화·동물화 등 다 잘 그렸지만 산수화가 단연 우수했다. 마원은 이당화법을 배웠으며 그보다 더 웅장하면서도 기묘하며 또 간략하면서 세련된 화법으로 그렸다. 그는 구도는 자연스럽게, 경치는 수려하게 그렸으며 나무는 마르고 단단한 소나무를 구부러진 쇠처럼 그렸으며 바위와 산은 대부벽준법을 써 모가나고 단단하게 그렸다. 그의 그림을 흔히 마일각· 변각지경· 잔산잉수라고 하지만 시정이 넘치고 유쾌한 세계의 그림이다. VII. 이상좌의 산수화: 이상좌는 그의 선배와 후배가 중국화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한국적인 그림을 창작하려고 노력할 때 오로지 중국 그림을 모방하고 답습하는 일만 했다고 할 정도로 창조적인 그림을 그리지 못했다. 그것은 뚜렷한 역사의식과 주체의식이 모자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화기가 뛰어난 화가였으며 마원화파에 드는 대가였다고 할 수 있다. VIII. 결론: 화가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화기가 아니라 화의라 하겠다. 마원화법을 따른 이상좌는 창조적인 그림은 못그렸지만 그리는 재주는 결코 마원에 못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남송때 화가 마원가 조선초 화가 이상좌의 산수화를 비교 연구하는 것은 오늘의 한국 화가들(특히 서양화가들)에게 거울로 삼아 달라는 뜻도 있음을 아울러 밝혀둔다.;Tradition cannot be inherited, but if you have the individual talent and self-consciousness you can obtain it by great labour, sense of beauty and history. Painting depends on ink, ink depends on brush, brush depends on wrist, and wrist depends on the heart-the individual talent-and self-consciousness. Ma Yuen (12C) was one of the great landscape painters of China's Southern Sung dynasty (1127-1279). He was a heart of the Ma-Hsia school of landscape painting, and the first representative or founder of a new artistic movement. It is certainly true that his landscape paintings of high quality is worthy of some special study. His each work is really a poem to nature. And his painting takes on added depth and great richness. He certainly painted hundreds of scrolls and album-leaves. His paternal side had a artistic tradition. He came of a family of painters, lived out his life in comfortable environment. Yi Sang-jwa (15C) was one of the great artists of Korea's Yi dynasty (1392-1910). He was a key artist of the Academy of Painting (Do Hwa Suh) in the early Yi dynasty, but he followed in the footsteps of Ma-Hsia school and studied unremittingly the classic masters of China. At last he had become more closoly acquainted with the works of Ma Yuen. He also worked with supere ease and confidence in the manner of Ma Yuen. There are two Chinese styles of landscape painting-Kuo Hsi and Ma Yuen-in the early Yi dynasty. Among many painters in the Do Hwa Suh, painter Yi sang-jwa almost always give an imitation of Ma Yuen style. He, like Ma Yuen made his pine trees very tall and strong as if they were made of iron wire, sometimes he painted them with a stump brush; the effect of them is vigorous, beautiful and elegant. We can find such influence in his works like Song Ha Bo Wol Do and others. Yi Sang-jwa's brush manner was severe and regular). He used scorched ink in painting trees and rocks. The branches and leaves he painted with a compressed brush; the rocks he made sharp and angular with wrinkles like the scars of a big axe (So called Axe-cut stroke), using diluted ink for these parts. So we can say that Yi Sang-jwa was a techinician not a creative painter in that period, and he was a Ma Yuen's best student or connoisse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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