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복지의 착용중의 성능변화에 관한 연구

섬유분야의 연구는 대부분 생산연구에 중점을 두고 실제로 소비하는 소비자로서의 이용연구는 드물다고 본다. 여기에 본 연구에서는 착용함으로서 복지성능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다루었다. 연구방법은 현재 착용하는 하동복지 3종을 1년착용분, 2년착용분, 신제품으로 취하여 여러 가지 물리적 성능과 염색 견로도를 측정함으로서 복지성능을 평가하고, 실제로 착용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질문지를 주어 유용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 착용시간, 손질방법, 회수 등을 조사연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