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불을 구성하는 솜과 sheet 의 combination이 위생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솜재료로는 목화솜, Cashimilon 솜, Polypropylene 솜을, sheet 재료로는 광목, polynosic 직물, polyester / cotton 혼방직물 및 Nylon Taffeta 를 선택하여 보온성, 흡습율 및 투습율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보온성에 있어서는 cashimilon 솜에 풀안한 광목을 씨운 combination이 가장 높은 보온성을 나타냈다. 흡습율에 있어서는 풀한 광복이 풀아니한 광복보다 큰 흡습율을 보이고 있으며 목면솜이 cashimilon 솜이나 propylene 솜보다 흡습율, 투습율이 매우 높다. 가장 이상적인 이불의 combination은 cashimilon 솜과 광목의 combination 이던가 목면솜과 cashimilon 솜을 합하여 사용함이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