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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구성 유형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도와 과제완성도,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소집단 구성 유형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도와 과제완성도,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남은미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제화, 세계화시대속에서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요즘, 학생들이 수동적인 자세로 영어지식을 습득하는 기존의 주입식, 교사중심의 교육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참여하고 상호 작용하는 경험을 통해서 지식을 구축해가는 방향으로 영어 교육이 바뀌어가고 있다. 다인수 학급과 그 학급 내 존재하는 큰 수준 차, 그리고 입시에의 대비 등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산재해 있는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좋은 방법으로 소집단 활동을 들 수 있다. 또한 소집단 활동의 효과는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가장 알맞은 소집단 구성유형을 찾아서 적용할 때 극대화되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같은 EFL학습 환경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중학생들이 의사소통중심의 영어학습을 하기에 더 효과적인 소집단 구성유형을 찾아보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본 연구는 질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질적 연구로서, 중학교 3학년 학생들로 이루어진 4개 학급을 동질소집단과 이질소집단으로 나누어 그들을 대상으로 4개월 동안 일주일에 1-2차시의 소집단 활동중심의 영어학습을 실시하였고, 그 과정에서 연구 기간 내내 동질소집단으로 학습한 한 개의 학급에서 한 개의 상위 동질소집단과 한 개의 하위 동질소집단을, 그리고 연구 기간 내내 이질소집단으로 학습한 한 학급에서 두개의 이질소집단을 관찰하면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참여도, 과업완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때 참여도는 소집단 활동에서의 발화횟수와 발화양을 비교하여 분석하였고, 과업완성도는 소집단 활동 결과 나온 집단별 수행 결과물의 정확도와 복잡도의 수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소집단 활동이 끝난 후, 관찰대상이었던 네 개의 소집단과 동질소집단과 이질소집단으로 번갈아 구성되어 학습했던 두개의 반에서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로 나온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소집단 구성유형이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상의 연구 활동을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중학생을 대상으로 소집단 중심의 영어수업을 할 때, 동질소집단으로 구성하면, 학생들 사이에 동등한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교사는 소집단 수준에 맞게 교재를 준비할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수준별 수업이 가능해 진다. 이로 인해 하위권 학생들은 상위권 학생들의 주도에서 소외당하는 일을 피할 수 있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얻으며 학습을 할 수 있고 쉬운 교재로 문제를 접근할 수 있고 또 교사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어서 학습효과가 상승되고, 그 결과 영어학습에 관심이 생기고 참여도가 많아지게 된다. 또한 상위권 학생들은 동질소집단에서 능력이 비슷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업 면에서 상승효과가 일어나고 수준을 달리한 교재나 활동으로 인해 도전감과 흥미가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학급 내 동질소집단활동을 영어학습 시 활용하면 학생들 사이에 동등한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교사는 소집단의 수준에 맞게 교재를 준비할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수준별 수업이 가능해지는 학급 내 동질소집단이라는 구성방식은 하위권학생들과 상위권학생들의 영어학습에 효과적임을 시사해주므로, 중등 영어 교육 현장에서 영어교사들이 수준별 영어학습을 계획할 때 이 구성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둘째, 소집단 유형이 중학교 영어학습자의 과제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이다. 영어 과제 완성도는 상위능력 동질소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동질소집단은 하위권 학생들의 과제 수행 능력을 양적으로 늘려주는 역할을 하나, 정확도나 복잡도 같은 과제완성능력 향상에는 한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집단 구성유형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이다. 상위권 학생들은 이질소집단에서 기여도와 참여도가 높아져서 자신감이 향상되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해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상위권 학생들은 동질소집단에서 능력이 비슷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업 면에서 상승효과가 일어난다고 반응하였고 수준을 달리한 교재나 활동으로 인해 도전감과 흥미가 생긴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중하위권 학생들은 이질소집단에서는 자신의 낮은 영어실력으로 인해 자신의 의견이 무시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끼면서 자발적인 참여를 많이 하지 않으나, 동질소집단에서는 그러한 불안요소나 두려움이 경감되어 참여가 늘어나며, 쉬운 교재나 선생님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많은 도움으로 인해 자신감이 늘어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로써 동질소집단은 중하위권 학생들의 학업 면이나 정의적인 면에 더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집단 구성유형에 따라 중학교 영어학습자의 학습참여도, 과제완성도, 또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보고, 학생들의 참여도와 과제완성도가 더 높아지고, 또한 학생들이 선호하고 즐거워하는 집단 유형을 찾아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실시되었으므로, 위의 결과들은 소집단 활동 중심 영어수업을 준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의 결과들로 볼 수 있다.;The advantages of the small group activity in English learning are that it can give students more opportunities of participation and improve their abilities to complete tasks during the English classes which would be expanded to the abilities to use English in the real life. And these advantages will be enlarged when the grouping is effective. So the grouping must be one of the most important jobs in planning the small group activities. This study is to find what is more effective between homogeneous grouping and heterogeneous grouping, which are the two commonest way of grouping in EFL situations in Korea. Four classe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among them, two homogeneous groups and two heterogeneous groups are observed as the subjects of this study for five months. The records of the observations, the transcripts of what students said in English during the small group activities, and the writings as the results of their small group activities were the data for this study. And the responses which the students showed in the questionnaires revealed the effects of the types of the small group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areas during learning English. The results and sugg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homogeneous grouping lets the group members have equal opportunities, but the heterogeneous grouping gives more opportunities to the upper level members and less opportunities to lower level members. Second, the homogeneous grouping gives the positive effects on task completing but there are the limitations to increase the abilities of task completing in lower level homogeneous groups. Third, the middle or lower level students have preference for the heterogeneous groups because they can get helps from the upper level students easily. But at the same time, they also have preference for the homogeneous groups because they can avoid the inferiority complex which they may feel in the heterogeneous groups.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studying a case with small numbers of participants, so this study's results can't be applied to all cases of the classrooms in Korea. So I hope additional researches on the effective groupings for the students studying in EFL situations will be conducted on and on. Besides I hope middle school students' reactions on the small group activities will be reflected in grouping i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Lastly, I appreciate God's blessing me throughout the postgraduate courses. And I also thank my lovely family and my respectable professors for helping me and leading me during the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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