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8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연-
dc.creator이수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4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49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3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495-
dc.description.abstract유아기는 발달의 가소성이 높은 시기로써, 이 시기에 적절한 발달 과정을 거쳐서 성장한 유아들은 학령기에서 성인기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 발달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단계별로 진행되는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가 균형적이며 전인적인 발달을 하게 하는 것이 증요하다. 반면, 유아를 교육할 때는 신뢰를 형성하고 유웅한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즐거움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음악은 즐거운 교육 환경을 제공 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음악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음악 활동은 유아의 각 영역별 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음악치료에서는 이러한 음악의 효을적인 사용을 통해서 대상자의 연령별 수준에 맞는 음악 활동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해당하는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단계에 따른 음악치료 교육적 접근의 적합성을 입증하고, 유아 교육과 음악치료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음악 활동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크게 문헌 조사와 내용 타당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문헌 조사는 유아의 영역별 발달 특징과 음악적 접근을 모색한 션행 연구를 파악하는 단계에서 활용 되었으며, 이를 실제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용하여 적합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검토를 받는 방법을 사웅하였다. 유아는 운동,인지, 언어, 사회성과 정서 영역에서 각각 발달의 특징을 보이며, 이의 발달을 위한 음악적 접근 방법이 선행 연구에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와 이론을 토대로 유아의 영역별 발탈 단계를 구분하고,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세부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 달성과 발달 촉진을 위한 음악치료 교육 및 음악적 접근 방법을 적웅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연구, 개발하였다. 개발된 활동들은 관련 영역의 전문가 5명으로부터 타당도를 검토 받았으며, 검토 분석 결과, 유아의 영역별 발달 단계와 각 단계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음악 활동의 구성이 적합하고,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유용성과 효을 성이 있으며,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각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음악치료를 하는 현장에서는 치료사들이 장애아를 치료하는 데 단계별 수준에 적합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early development of an infant is crucial due to the enormous impact it has throughout an infant's life.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development process of an infant and provide a high-quality educational environment so that an infant can progress at an innate pace to learn how to exercise, understand, speak, socialize, and empathize as well as having a balanced growth. When educating an infant, joy is a substantial factor in the formation of trust and development of relationship that makes education efficient. Music can be an effective means to offer a fun atmosphere to the infant in which it stimulates active participation of the infant and development of a variety of dimensions to the infant's development. Also, the purpose of music therapy education is utilized to plan for the different age groups' level of understanding of music and allow the infant to have a positive experience and develop properly.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to research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an infant' developmental steps thoroughly, to suggest some examples of using music therapy education to stimulate development of an infant, to prove that infants age 3 to 6 obtain the necessary ability and skill through the effective educational therapy through music, and finally to create a music program for educating infants or music therapy. This study has examined theories of the music approach targeting infants age 3 to 6 and made character observations of infants' Motor, Cognition, Communication, Socialization, and Emotions. With the basis of the above theory, the different levels of development has been divided, specific goals has been set up according to the levels, and various music therapy education for infants have been created. The music therapy education activity has been approved by five professionals who are renown in their specific field. They made comments that the development levels were properly divided in the paper. They also commented that the music program is adequate for achieving the goal of each developmental level and it stimulates the different levels of an infant's development. In conclusion, the study reflects that the approach of music therapy education stimulates the different levels of infant development. Music therapists can utilize this music program to help handicapped children identify characteristics of progress and develop at their own 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x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유야 교육 프로그램 = 5 1. 킨더 뮤직 = 5 2. 뮤직 가튼 = 8 3. 달크로즈 = 12 B. 유아의 영역별 발달 특징과 음악적 접근 = 16 1. 유아 운동발달과 음악 = 16 2. 유아 인지발달과 음악 = 25 3. 유아 언어발달과 음악 = 40 4. 유아 사회성, 정서발달과 음악 = 5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68 A. 영역별 발달 단계와 최종목표 및 단기목적의 설정 = 68 1. 운동발달 단계 = 69 2. 인지발달 단계 = 71 3. 언어발달 단계 = 72 4. 사회성,정서발달 단계 = 73 B. 음악치료 교육 활동 연구 방법 및 특징 = 74 1. 기종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74 2. 음악치료 교육 활동 구성의 내용 = 75 3. 음악치료 교육 활동의 특징 = 76 C. 음악치료 교육 활동 내용에 대한 타당성 검토 = 76 Ⅳ. 연구 결과 = 77 Ⅴ. 결론 및 제언 = 85 참고문헌 = 87 Abstract = 87 부록Ⅰ 예비 음악치료 교육 활동의 수정, 보완 내용 = 99 부록Ⅱ 영역별 발달 단계 = 99 A. 운동 영역 발달 단게(MOT) = 102 B. 인지영역 발달 단계(COG) = 105 C. 언어 영역 발달 단계(COM) = 107 D. 사회성, 정서 영역 발달 단계(SOC) = 109 부록Ⅲ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한 단계별 음악치료 교육 활동 제시 =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049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한 단계별 음악치료교육 활동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i, 4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