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가정과 교육실태에 관한 일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헌에서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 목표를 확인하고, 국민학교 교재에서 가정과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지도 내용의 적절성을 알아 봤으며, 가정과 지도에 필요한 시설 설비를 조사했다. 가정과 교육의 실태 파악은 질문지법에 의했다. 1970년 7월 20일에서 8월 10일에 걸쳐 시행한 예비조사는 총 52문항으로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 내용, 실기 지도, 지도 교사의 자질, 시설 설비등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서울 시내 공립 국민학교 167학교중 20학교, 사립 국민학교 42학교 중 10학교 총 30학교의 4·5·6학년 담임 및 각 연구 주임을 대상으로 실시 했다. 조사 대상교의 선정 방법은 사립 학교는 학군 구별없이 무작위 선정법에 의했으며 공립학교는 학군별로 나눠 각 학군에서 지구별로 1개교씩 역시 무작위 선정법에 의했다. 질문지 600매를 배부한 가운데 44.5%인 267매가 회수 되었는데, 그결과 남학생반 담임 교사들은 질문지 내용이 해당 없다는 응답이 대부분 였으므로 본조사에서는 응답율이 10% 미만인 문항과 남학생에게 해당되는 문항을 제외한 42문항을 택했다. 본조사는 1970년 9월 2일-9월 30일에 걸쳐 예비 조사 대상 학교의 4·5·6학년 여자반 담임 교사 만을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총 배부 444매 중 회수율 60.6%인 269매가 26개교에서 회수 되었다. 국민학교 교사들의 가정과 지도 자질을 알기 위해서는 전국 교육 대학 가정과 교수들에게 교육 대학의 가정과 교육과 국민학교 가정과 지도의 관련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은 가정 생활 전반을 통한 지도로써 가정 생활의 의의를 이해하고 의. 식. 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기능을 습득하여 일상 생활에 활용하므로써 조화를 이룬 가정생활을 영위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민학교 가정과 교재 분석의 결과 생명의 안전 및 건강위생과 관련이 큰 가정 연료 및 주택 위생에 관한 내용을 포함 시켰으면 좋겠고, 교육 대학 가정과 교재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어 교육 대학을 졸업하면 국민학교 가정과 지도를 충분히 할수 있을 것으로 추측되나, 교육 대학 가정과 교육 과정은 운영에 남녀 차이를 둔 것은 남교사의 지도 능력 배양을 위해 시정 되어야 한다고 본다. 가정과의 실습 지도는 년간 이수 횟수 조리실습 4-5회, 수예 재봉 실습 3-5회인데, 응답자의1/2에 해당하는 교사가 실습 지도를 하지 않으며 년 2회 지도하는 교사 1/4, 1회 지도하는 교사 1/8로 정상적인 가정과 실기 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 원인은 실습 시설 교구의 부족과 실습비 부담 문제 때문이라는 교사가 80%이상으로써, 가정과 교육에 필요한 재정의 확보를 위해서는 행정 책임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 하나의 원인은 교사들의 지도 능력 부족으로 전체 응답 교사의 2/3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실기 지도 능력이 없다고 했으며, 실기 지도 능력이 부족한 교사들은 지도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가정과 연수 기회가 없다고 했으므로 행정 당국은 자주 연수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학급당 70-80명이 되는 학급 재적수도 실습 지도 부진의 원인으로써, 이 문제는 쉽사리 해결 될수 없는 것으로써 현상태의 다인구 학급에서 할수있는 효과적인 실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것이다. 정과 40분에 실습을 마칠수 없다는 실습 시간의 부족은 시간표 작성에서 실과 시간의 배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국민학교에서 조리. 수예. 재봉의 기초적인 기능 지도가 실시되어야 한다는 교사는 77.3%로 기능 지도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남학생에 대한 가정과 지도는 전체 응답자의 93%에 해당하는 교사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그 내용은 가정 생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지도를 들고 있다. 본 연구를 맺으면서, 국민 학교 가정과 교육에서 실시 되어야 하는 가정과의 기초적인 지식. 기능의 정도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하여 국민 학교 가정과 교육을 연구하면서 밝혀야 할 연구 과제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