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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영어 강세 학습이 강세인지 및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영어 강세 학습이 강세인지 및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노유경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은 의사소통 상황에서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을 잘 이해하지 못함으로서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한국과 같은 EFL 학습 환경에서는 일생생활에서 영어 원어민의 발음을 듣거나 대화를 할 수 있는 경험이 적어 자연스러운 영어리듬을 습득하기가 쉽지 않다. 의사소통 상황에서 중요한 의미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영어리듬은 단기간에 학습하기 어려우므로 영어학습 초기부터 영어리듬에 관한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영어 초급 학습자들이 처음부터 학습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자연스럽고 쉽게 영어리듬에 접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영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쉽고 재미있으며 영어의 강세 박자 리듬을 자연스럽게 포함하고 있는 챈트와 동화를 활용하여 강세리듬 중심의 듣기 수업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교실 현장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듣기 학습이 학습자의 영어 강세인지와 듣기능력, 그리고 영어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습자 158명을 챈트반 80명과 동화반 78명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에 챈트 또는 동화를 활용하여 영어 강세중심의 듣기 수업을 총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영어 강세리듬 학습이 강세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두 집단 모두 실험수업 후 실시한 강세인지평가의 점수는 유의한 수준에서 향상하였다. 특히 챈트반의 경우 단어강세를 인지하는 능력에서 효과가 컸으며 챈트와 동화는 문장강세를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따라서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가 영어리듬에 익숙하게 하며 영어 초급학습자들의 영어강세리듬을 인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영어리듬학습이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영어 듣기 수업을 실시한 집단의 듣기평가 점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가 영어리듬에 익숙해짐과 동시에 영어듣기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즉, 영어리듬의 학습이 적절히 이루어지면 듣기능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영어리듬의 학습은 하위학습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수업이 영어에 흥미나 관심을 이끌어 주어 영어를 어려워하는 하위학습자의 영어듣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로,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학습 후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태도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영어 학습 태도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듣기학습에 관한 학습자의 반응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초기와 후기에 면담을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의 변화를 보였다. 학습자들의 구체적인 반응을 살펴보면, 챈트는 박자가 있어 따라하기 쉽고 흥미유발을 시켜줄 수 있는 자료이고, 동화는 내용이 흥미롭고 원어민의 발음과 음성이 자연스러우며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한다는 반응이 많았다. 또한 챈트와 동화를 활용한 실험 수업을 관찰한 결과, 챈트반 학습자들은 첫 수업부터 챈트를 매우 좋아하였으며 반복되는 부분을 따라하거나 수업에 적극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동화반의 경우 주인공의 목소리와 테이프에서 들리는 효과음에 관심을 보였으며 수업을 진행해감에 따라 이야기의 구조와 내용에 많은 호기심을 보였다. 따라서 챈트와 동화는 영어 초기 학습자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영어듣기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에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가 영어 강세리듬의 지도에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리듬은 한국어와 달라 습득이 어렵고 까다롭지만 학습초기부터 지속적인 지도를 통해 습득이 가능하며, 강세가 기본이 되는 영어리듬을 학습하면서 듣기 뿐 만 아니라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다른 언어기능을 학습하는 수업에서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영어초급자들을 지도할 때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학습자료의 선정과 개발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습자 스스로가 교실에서 수업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일상생활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챈트나 동화와 같은 학습 자료는 학습자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자료로서 적절한 자료의 선택과 활용 방안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영어 수업 시간에 의사소통에서의 영어강세나 억양과 같은 리듬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으로서 지속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listening instruction focused on English rhythm using chants and story books on English listening skills and learning attitudes by developing a teaching method that utilizes chants and story books, as it has helped middle school students have a keen interest. Also, the effective methods of applying this teaching method to the classroom will be sought. For this study, an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eight weeks with 158 second-year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chant group and story book group. Each group was provided with chants or story books focusing on English stress-timed rhythm. The main result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ssessment scores of the ability to recognize the stress after this experiment. Especially there were significant effects in the ability to choose word stress and sentence stress. so listening instruction using chants and story books is effective in promoting to recognize English rhythm. Second, English listening instruction focusing on English rhythm using chants and story books improved the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and lower level students' scores showed a marked improvement on listening comprehension as compared to upper level students' scores. As a result instruction using chants and story books makes the students gain interest and improve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Third, a survey and interviews conducted with each of the groups, found that students gained interest and motivation through chants and story book materials and the students' attitude toward English learning was changed to positive. In particular, the students of the chant group thought their English vocabulary and oral communication were enhanced and the students of the story book group thought their reading skills, grammar and oral communication were enhanced. Also through observation of each group, it was found that students react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types of material. Chant group students showed a lot of interest from the first class because chants are similar to songs, while the students of the story book group showed more interest to know the story and had a lot of curiosity about the story line and the characters of the story. As the above study results suggest, the use of chants and story books in English listening instruction focused on English stress-timed rhythm is effective and productive in promoting English listening skills and a positive attitude for English learning. However, for more effective utilization of chants and story books in the classroom, the material has to be tailored to the linguistic ability and intellectual level of the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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