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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분석

Title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분석
Authors
최경순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학습은 교실 안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교사는 수업의 과정 속에서 학습의 정도를 확인하고 끊임없이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수많은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은 주로 교사가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학생들은 교사가 전달한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과거 경험에서 얻은 자신의 기존 개념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바람직한 수업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사는 가르치는 내용을 깊이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교과 내용적 지식을 다양한 수업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교사 중심의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수업 전략을 위해서 현 과학 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제 과학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관찰 분석하였다. 과학 교과에 대한 교실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특징을 추출하고 바람직한 교수·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남녀공학 중학교 교사 4명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각 교사의 수업을 2차시 씩 수업관찰을 위해 VTR로 녹화하였다. 8차시의 수업을 모두 전사한 후 중학교 과학 교과에 대한 교실 수업에서 수업내용 측면, 수업방법 측면, 수업환경 측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수업내용측면에서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한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고 있었다. 또한 과학과 실생활을 연계하여 실질적인 것을 다루는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이해가 빠르고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이었다. 교사는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실담론형성을 중요시하여야 상호작용이 잘 일어났다. 교실 담론에 사용된 피드백 유형은 즉각 피드백이나 재생적 피드백에서보다 연기된 피드백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연기된 피드백은 교사 자신이 정한 목표까지 학생들의 응답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사고 질문, 이해 질문, 메타질문을 사용하여 힌트를 주고 암시를 하면서 학생의 생각을 계속 이끌어가므로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났다. 따라서, 교사의 질문유형과 피드백유형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방법 보다 시범 실험 수업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수업방법을 사용할 때,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수업환경 측면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민주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수업에서 그렇지 않은 수업 보다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론에 의하면 교사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의 활동을 장려하는 다양한 수업 방법 및 수업전략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수업에 최대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업의 정상화와 학생들의 과학실력 향상을 위해 교사는 최신의 교수학습 이론 및 교수방법론 등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그 가치에 비해 연구가 미비한 편으로 이에 대한 다양하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For this study middle school science instructions were observed and analyzed. It has done how the science instructions were interacted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instruction, and in the science instruction process, specific characters of the teachers and students' interaction were found out. This study is for drawing the characters of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and facilitating the desirable instructions. For this study, four teachers of coeducationals in Kyung-ki province were selected at discretion. then each teacher's instruction was recorded twice and was copied all the contents of observation The aspects of instructional contents, instructional methods and instructional circumstances are considered on this study. How teachers and students are interacted in science instruction was analyzed.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In the aspect of instructional contents, there are several good ways to interact. First, reorganizinge the contents of textbooks is much better than just teaching original contents of the textbook. Second, connecting science with students' ordinary life is also a good way. Finally, teachers' using thoughts ,understandings and meta questions to read students' responds make strong interaction. In the aspect of instructional method, using audio-visual material in instruction is better than lecture style one. Because the former can make students participate in instruction positively, the interaction strongly occurs. In the aspect of instructional circumstances, the instruction which contributes to democratic atmosphere showed stronger interaction than opposite case because such instruction respected students' opinion in maxim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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