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4 Download: 0

父母의 訓育方法 및 態度와 靑少年의 受容에 관한 一硏究

Title
父母의 訓育方法 및 態度와 靑少年의 受容에 관한 一硏究
Other Titles
Parent's Disciplinary Attitudes and Techniques for Adolescents
Authors
金淑子.
Issue Date
197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부모훈육방법훈육태도청소년수용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靑少年期의 人格形成에 影響을 준다고 보는 父母의 訓育에 焦點을 두어 첫째 : 訓育의 槪念 및 性質을 把握하여 父母의 訓育態度 및 方法을 傾向을 알아보고 둘째 : 父母의 訓育態度 및 方法과 子女의 父母에 대한 受容-拒否의 相互關係를 알아보고 세째 : 受容-拒否에 미치는 影響程度를 진단 把握하여 農村의 家庭敎育方案을 計劃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目的 밑에서 1. 靑少年들은 父母의 訓育을 어떻게 받아드리고 있나? 2. 父母의 訓育은 子女의 性差와 어면 關係가 있나? 3. 父母의 나이, 敎育程度, 職業, 宗敎는 訓育과 어떤 關係가 있나? 4. 靑少年들이 가장 싫어하는 父母의 訓育은 어면 것인가? 5. 靑少年들이 父母에게 바라는 訓育은 어떤 것인가? 의 問題를 가지고 農村實態에 알맞는 平定法 質問紙를 네 領域 으로 區分, 각 10문항씩 作成하여 이를 抱川郡內 5個 高等學校 2 學年 男女學生 각기 170名씩을 對象으로 調査를 實施하였다. 資料는 頻度와 百分率(%)만으로 처리하였고, 自由記入型의 反應은 頻度數만 가지고 最多頻度順으로 順位를 定해서 처리했다. 領域別 一般的 傾向과, 父母의 나이, 敎育程度, 職業, 宗敎의 有無에 따른 訓育의 差를 찾아 보았다. 父와母를 比較하였고, 男學生과 女學生을 比較했고 各 領域을 2~3으로 區分 서로 比較하였다. 評定法의 反應은 5段階로 하여 5, 4, 3, 2, 1을 强한 肯定에서 强한 否定까지의 程度로 定하였고 解釋은 5段階中 最多와 最小 頻度의 %를 中心으로 하였다. 그 結果 靑少年들은 訓育의 一般的 傾向에 있어 4領域에 모두 주목할 만큼 큰 不滿은 갖고 있지 않았으나 訓育方法에 있어 父親보다는 母親의 方法을 좋아했고 罰보다는 賞을 願하고 있었다. 訓育態度에 있어서는 犧性的이고 理解와 사랑이라고 생각 하면서도 靑少年들은 父母의 바람직하지 못한 訓背態度에 不滿을 갖고 있었다. 訓育基準에 대하여는 靑少年들의 成長을 바르게 보고 이에 맞게 訓育해주기를 바라면서 맹목적인 사랑과 理解는 願치 않고 있다. 受容-拒否에 있어서는 父母를 拒否하는 傾向이 컸고 母親보다는 父親을 더 拒否하고 있었다.;In this study, parent - adolescent relationships was attached as being important to discipline. Parent's disciplinary attitude and techniques are supposed be one of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in the personality development of adolescents. The main point of the study was concentrated on parent's disciplinary attitudes, techniques and disciplinary standards for their adolescents, adolescent's acceptance for their parents. The method in this study was the questionaire of rating method. There were 40 items for fathers and 40 items for mothers in the questionaire. The questionaire was given to 170 Junior grade, high school girls and 170 boy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allow; In General, 1. Parent's disciplinary attitudes and techniques came out unacceptable for their adolescents. 2. The most effective discipline techniques were to encourage a adolescent through explaining reasons for unacceptable conduct, to understand him, to punish or to threaten him with a certain authority and love. 3. There was a little difference found among parent's age, education of back ground, occupation and religion. 4. Adolescets want intimate communication with their parent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